비등방 보로노이 분할에 중점을 둔 선 삽입 스테인드글라스 그림
- 전문가 제언
-
스테인드글라스(stained glass)는 컬러 사진을 기초로 만든 것이 많지만, 러프(rough)한 스케치의 선 그림을 이용해 만들어지는 것도 있다. 이러한 것은 선 그림을 삽입한 스테인드글라스를 제작한 후 채색한 것인데 여기서는 러프한 스케치로 그린 선을 삽입한 스테인드글라스의 그림을 자동 생성하는 논 포토 리얼리스틱 렌더링(Non Photo Realistic Rendering : NPR)법을 제안한다.
방법은, 선 그림을 보로노이 분할(러시아 수학자 Voronoi의 이름을 딴 것으로 수학적인 원리로 평면을 분할하는 방법)로 삽입한다. 가장 단순한 삽입법으로는 모자이크 타일 분할처럼 생성된 보로노이 그림에 선 그림을 겹쳐 그리는 방법이 있지만 선 그림의 선과 보로노이 경계가 관련이 없기 때문에 부자연스런 스테인드글라스 그림이 된다.
다른 방법으로는 특수 비등방 보로노이 분할을 응용하는 법이 있는데 선 그림을 컬러로 변환해야 한다. 그림의 모든 선이 닫혀있다면 이 변환이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선이 닫혀있다고 볼 수 없기 때문에 컬러로 변환하지 않고는 이 특수방법은 응용할 수 없다. 본고에서는 선 그림의 거리변환 값에 기초하여 비등방 분할 보로노이 법을 이용하여 그림의 선에 일치하도록 보로노이 분할에 중점을 뒀다. 또한 셀 사이즈를 거리 값에 따라 바꾼다. 보로노이 그림에 선 그림을 넣는 유사방법으로 Mould 법이 제안되고 있지만 제안 방법은 Mould 법보다 그림의 보존성이 높다.
- 저자
- Tao Wang, Kiichi Urahama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기초과학
- 연도
- 2012
- 권(호)
- 66(10)
- 잡지명
-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기초과학
- 페이지
- 395~398
- 분석자
- 홍*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