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자동차 차체 및 섀시 부품의 내구성 평가

전문가 제언
○ 최근 자동차 시장의 확장과 함께 연비 향상을 위해 구조 경량화 및 새로운 재료의 활용은 물론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 증대가 주요 이슈로 대두되면서 자동차의 내구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본 논문은 자동차 차체 및 섀시 부품에 관해 내구성 증대를 위한 목표설정과 평가방법 및 향후 방향에 대해 기술한다.

○ 자동차 개발에 있어서 내구성 평가방법은 실제 주행상태의 데이터를 채취하고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실험 대표조건을 만들고 이 실험조건을 바탕으로 내구성을 평가하는데 3가지 평가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첫째 실차주행 내구성 평가방법은 대표적인 실제 노면상태, 환경, 주행 장면을 주행시험장에 재현하고 반복적으로 주행하여 평가하는 방법으로서 다른 평가방법의 기본이 된다.

○ 둘째 실험적 내구성 평가방법은 차량과 거의 유사한 시험체를 사용하여 부품단위까지 시험하는 방법으로서 부하범위 폭이 대단히 넓고 다양한 부하 평가에 적용되고 시작비용의 삭감 및 평가기간의 단축을 도모할 수 있다. 셋째 수명추정 방법은 실차 혹은 실험적으로 대상 부품의 응력과 온도를 측정하고, 그 값을 부품 혹은 재료로부터 획득한 S-N 선도 또는 T-t선도를 사용해서 선형 누적손상 측면에서 피로피해도 또는 열 피해 도를 산출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 고객이 자동차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관점은 안전성, 디자인, 내구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안전성은 국내에는 KNCAP, 미국에는 IIHS, NHTSA, 유럽의 EuroNCAP을 많이 참조하고, 내구성은 영국의 내구성 평가지수를 참고한다. 국내에서 내구성(혹은 신뢰성)은 마력, 토크 등 주행질감 및 성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외국의 신뢰성 지수는 고장 시 수리비용, 고장빈도, 수리까지 소요시간 및 차량의 평균 운행거리 등을 포함하고 있다. 국내 자동차 내구성 평가기준과 평가기술 개발에 본문의 내용이 도움이 되기 바란다.

저자
Toshiaki Nakamar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2
권(호)
66(7)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71~76
분석자
나*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