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강화 고분자복합재료
- 전문가 제언
-
○ SRC는 물리적으로는 서로 상이하지만 화학적으로는 동일한 매트릭스와 강화재를 사용하는, 소위 단일 고분자 복합재료이다. 따라서 통상적인 고분자 복합재료들이 가지고 있는 계면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어 우수한 특성을 가지는 복합재료를 구현할 수 있는 기법이다.
○ 그러나 물리적으로 서로 상이한, 좀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면 물리적으로 서로 상이하여 가공의 창이 비교적 넓은 고분자들은 그 숫자가 다소 제한되어 있다. 폴리올레핀이나 폴리에스테르 등은 용융온도의 차이를 이용하거나 표면의 부분적인 용융을 유도하여 SRC를 제조하고 있으며, 고온에서 작업을 하기 어려운 천연고분자들은 부분적인 용해나 용해도의 차이를 이용하여 SRC를 현실화 하고 있다.
○ 원칙적으로 이야기 하면 다양한 등급이 존재하는 폴리올레핀의 경우 이 문헌에서 소개된 제조기법을 이용하여 수많은 등급의 폴리에틸렌 혹은 폴리푸로필렌 SRC의 제조가 가능하다. 그러나 등급에 따라 용용온도가 다소 다르긴 하나 대부분 그 차이가 크지 않아 현실적으로 가공이 쉽지 않다. 연구 개발자들의 도전적인 시도를 기다리는 부분이다.
○ 지금까지 알려진 제조기법들이 대부분 상업화에 접근하지 못하고 있으며 새로운 제조기법에 대한 연구개발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나 SRC의 가능성은 충분히 입증되고 있다. 특히 천연고분자를 기반으로 하는 SRC는 생체재료로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국내 관련학계 및 산업계의 관심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 국내에서는 이 분야연구개발이 활발하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 산업계, 특히 폴리올레핀 생산업체가 중심이 되는 연구개발 프로젝트가 만들어 지면 수많은 다양한 등급의 폴리올레핀을 창출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 저자
- Chengcheng Gao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37
- 잡지명
- Progress in Polymer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67~780
- 분석자
- 최*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