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인도 전력 개관

전문가 제언
○ 전력은 국가경제 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국가의 경제 규모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전력 공급이 부족하면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들기 때문에 수요에 맞게 차질 없이 공급돼야 한다.

○ 부존자원이 거의 없는 우리나라는 석유 수입이 세계 상위에 기록될 정도로 에너지의 많은 부분을 외국에 의존하고 있다. 우리나라 GDP 는 2012년 기준 1조 1635억 달러로 우리나라는 세계 15위의 경제대국이다. 하지만 에너지 자원 매장량은 물론이고 우리나라 국민 1인당 에너지 소비량은 우리나라보다 경제규모가 3~5배 큰 일본보다 높은 수준이다. 수입 원료에 기반을 둔 전력의 비율이 높으면 원료공급과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므로 에너지 안보 및 경제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위험 부담을 안게 된다.

○ 전력은 다른 에너지로 대체공급이 어렵다. 양수발전을 제외하고는 상용화 수준의 전력저장도 어렵다. 이에 따라 장기적인 전력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력설비 건설이 불가피하다. 발전소를 건설하는데 규모 산정의 바탕이 되는 최대전력수요는 여러 가지 요인을 토대로 예측하게 된다. 건설 후에도 화력, 수력, 원자력 등 다양한 에너지원의 기술적/경제적 특성을 살린 최적의 운용이 필요하다.

○ 우리나라는 2020년 말 까지 원자력(2732만 kW, 29%), 석탄(2641만 kW, 28%), LNG(2615만 kW, 27.7%), 수력(629만 kW, 6.7%), 신재생/기타(578만 kW, 6.2%), 석유(233만 kW, 2.5%) 의 설비 발전용량 계획을 갖고 있다. 원자력은 늘어나는 추세이지만 석탄 및 LNG 기반 발전소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향후 온실가스를 줄이고 기후변화에 대처하려면 신재생 발전 분야의 성장이 더욱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국가의 신재생 발전 분야에 대한 전략적인 기술 개발 및 재정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하겠다.
저자
V. Siva Reddy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3
권(호)
18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43~48
분석자
유*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