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매립지 통기 - 개념, 위해징후, 조사결과 -
- 전문가 제언
-
○ 매립지를 굴착할 때에는 악취물질을 포함한 가스가 대기 중으로 발산될 우려가 있으므로 적절한 조치를 취한 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서 산소를 공급하여 매립지 내부를 호기성으로 전환시킴으로서 매립지 악취성분을 치환 또는 안정화시키는 것이다. 산소를 공급하는 방법으로는 오염토양 정화 시 흔히 사용되는 산소를 포화시키거나 과산화수소를 용해한 수분을 공급하는 액상주입방법과 공기를 공급하는 가스주입방법이 있다.
○ 지속 가능한 매립지의 생성은 전 세계 폐기물 관리의 기본적인 목표이다. 이와 관련해서 매립지 통기(Aeration)는 최소 방출 잠재력과 관련된 생물학적 안정 상태로 종래의 혐기성 매립지의 가속, 제어 및 지속 가능한 전환으로 기여하고 있다. 통기기술은 지리적 지역, 특정 입법 및 사용 가능한 재정 자원에 의존한 다양한 전략에 따라 유럽, 북미 및 아시아의 매립지에 성공적으로 적용되었다. 또한 탄소교환 메커니즘에 매립지 공기의 주입을 위한 방법론은 최근에 개발되었다.
○ 본고는 매립지 통기에 대한 응용 범위 및 사양과 설명된 개념에 대해 전 세계 다양한 국가에서 나온 사례들의 잠재력과 한계에 관한 세부사항을 포함하였다. 이러한 통기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연구결과의 일부는 요약되고 향후 연구 필요성이 확인되었고, 이용 가능한 결과의 체계화(Systematization)와 유망한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국제폐기물실무그룹(IWWG, International Waste Working Group)는 매립지 통기목표 성취에 기여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난지도 폐기물 매립지 굴착사업을 위한 공기공급방법의 효율성 비교연구로 공기를 주입하는 경우 15m까지는 거리에 상관없이 매립지가스 제거효율이 우수하였으며 공기주입공정은 매립지가스 제거에 가장 효과적이었다. 공기주입과 가스추출을 동시에 실시할 경우 매립지가스 제거효율은 주입만을 실시한 경우와 유사하였으나 주입만을 실시한 경우는 산소농도 지속기간이 더 길어 경제적이라고 판단했다. 향후 늘어나는 매립지이 경우, IWWG 연구결과를 검토하여 더 발전된 매립지 통기관리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M. Ritzkowski, R. Stegman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32
- 잡지명
- Waste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411~1419
- 분석자
- 김*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