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세균성 보호필름 제조기술
- 전문가 제언
-
○ 자동차나 전자제품 등의 제품표면을 보호하기 위한 접착성 있는 보호필름은 화학적 안전성은 물론 스크래치나 외부 충격 등에 지지력을 나타내면서 표면오염이나 햇빛, 날씨에 대해서도 저항성을 보유하고 있다. 미국 통계에 의하면 병원 내에서 직간접 접촉으로 인한 세균감염이 5대 사망원인 중에 하나로 포함될 정도로 접촉에 의한 감염이 늘어나고 있어 제품표면 보호필름에 감염을 예방하는 기능을 추가한 박테리아, 곰팡이 또는 원생동물 등에 대한 항세균성을 갖춘 보호필름 개발이 필요하다.
○ 본 발명은 피착되는 제품표면에 점착시키는 하부 점착성 필름층과 사용자와 접촉하는 외부표면에 항세균성을 부가한 표면 필름층으로 구성된 항세균성 보호필름을 제조하는 기술로써, 하부 점착성 필름층은 일반 보호필름과 유사하나 외부표면 필름층은 표면에 항세균제를 함유한 용액을 코팅시켜 박테리아나 곰팡이 등과 같은 미생물에 의한 오염을 방지함으로써 사용자간의 제품표면 접촉에 의한 직간접 감염을 예방하는 일반용 항세균성 보호필름을 제조하는 기술이다.
○ 항세균 보호필름 코팅기술은 제품표면 보호필름 외에도 음식물 저장용기나 의료기구 저장용기의 내부코팅에 표면 코팅제로 적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냉장고 내부에도 많은 미생물이 서식하는데 항세균성 냉장고 내부 코팅은 미생물의 서식을 방지해 음식물 부패나 중독 등을 예방하는 기능을 갖게 하는 저장용기 내부코팅 공정에 적용하는 기술개발에 응용할 수 있다.
○ 현대생활의 필수품인 스마트폰의 터치스크린에는 평방인치당 약 25,000마리의 세균이 서식한다고 보고되고 있어 이에 대한 방지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광학용 보호필름은 일반적으로 폴리프로필렌 필름과 점착성의 엘라스토머 필름을 적층해서 방진방충 기능을 갖춘 세미 클린룸 공정으로 제조하는데, 광학성 보호필름에 추가해 항세균제가 혼합된 항세균 투명성 필름을 적층시키는 기술을 개발하면 독자적인 국내 기술을 확보할 수 있다.
- 저자
- Avery Dennison Coporation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122206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6
- 분석자
- 민*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