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경화성 플라스틱 표면의 복합 패널 제조기술

전문가 제언
○ 본 발명은 건축물 내외장재, 포장재, 팔레트 등 산업체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복합 패널을 제조하면서, 재활용 골판지를 내부층에 넣고 액상의 플라스틱 수지를 경화시켜 외부 표면층을 형성한 기계적 특성은 물론 경제적이며 친환경적인 골판지를 활용한 복합 패널을 제조하는 기술을 확립하였다.

○ 현재 내외장재는 사용하는 합성소재나 천연소재가 모두 가격적으로 고가일 뿐 아니라 재활용이 어려워 향후 녹색 성장산업을 위해 재활용 소재나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를 사용한 샌드위치 형태의 복합 패널이 바람직하다. 골판지는 재활용 소재로 제조하고 또한 복합 패널의 두께와 크기를 다양하게 만들 수 있는 장점도 부수적으로 갖고 있으나 실제적으로는 복합 패널 소재로 사용이 크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이유는 구조적 그리고 재료적으로 패널의 표면층과 내부층이 일체를 이루지 못해 적용성이 떨어지고, 골판지 사이에 있는 공기가 사용 중 외부 온도에 의해 팽창하면 패널의 표면을 변형시키거나 박리를 일으키기도 하므로 이와 같은 단점을 개선한 제조기술이 필요하다.

○ 본 발명으로 복합 패널의 가장 큰 장점은 경제성 외에 친환경성으로 포름알데히드를 방출하지 않는 골판지나 세로 홈의 골판 플라스틱 소재와 같은 ‘녹색’ 소재를 원료로 사용해 칩보드나 합판과 같은 기능을 갖게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모서리면을 상호연결을 위해 필요한 형태로 용이하게 성형해 시공할 수 있어 적용성도 우수하다.

○ 본 복합 패널은 새집증후군을 일으키는 칩보드나 페인트 등 신축 건물의 마감재나 건축자재에서 배출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을 포함하지 않아 친환경 내장재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표면의 경화 수지층에 방음기능을 강화하면 상업용 내장재로 활용성을 높일 수도 있는데 이를 위해 내장재에 요구하는 법규에 따른 내화성을 갖추기 위한 표면 경화층 소재의 배합과 내화 코팅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국내에서는 내외장재는 미려하고 자연적 분위기를 나타내는 소재가 많이 이용되고 있으므로 외부 표면층을 합성목재나 합성석재를 활용한 복합 패널로 개발하면 독자적인 국내 기술과 시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BLYTH, David Edmond
자료유형
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WO20120117370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2
분석자
민*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