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생물기원 유황화합물에 의한 기후영향
- 전문가 제언
-
○ 지구와 생물은 서로 영향을 미치며 관련된 환경을 만든다는 가이아 가설이 있다. 이 가설 가운데 CLAW가설은 해양생물의 활동에 따라 대기 중의 황산에어로졸이 증가/감소하면서 기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이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 최근에는 남극빙산에서 코어를 채취 분석하여 과거의 기온변화와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의 지표를 연구한 결과, 황산에어로졸의 대부분이 남 대양의 해양생물인 식물 플랑크톤의 활동으로 보고 있어 CLAW 가설을 검증시켜주고 있다.
○ 한편, 과거 30만 년 간 황산에어로졸 플럭스와 기온지표에서는 황산이온 플럭스가 기온과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고 고체황산염 플럭스와는 부의 상관을 보였다. 즉, 해양생물에서 생산된 황산에어로졸과 기온변화는 상관을 보이지 않는데 비해서 황산에어로졸에서 생산된 황산염 에어로졸과 기온변화는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어서 CLAW가설에서 주장하는 한랭화에 따른 황산에어로졸 감소가 한랭화를 억제하는 과정이 성립되지 않고 있다.
○ 그러나 황산염 플럭스와 기온변화의 역 상관관계는 황산염 플럭스가 클 때 에어로졸 간접효과로 부의 방사강제력이 커져서 황산염이 기온 강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다.
○ 에어로졸의 간접효과에 의한 지구온난화 영향에 대하여 방사강제력의 산출에는 불확실성이 높아서 정량화를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 기온과 이산화탄소 농도의 변화는 과거 수십 만 년의 기후변화 연구에서 밝혀졌고 황산염에어로졸의 변동이라는 새로운 변수가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 메커니즘도 적지 않아 관련 연구가 계속될 전망이다.
- 저자
- Ippei NAGA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27(3)
- 잡지명
- エアロゾル硏究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69~277
- 분석자
- 차*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