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 독소의 의약품 개발사에서 얻는 교훈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본 리뷰에서는 세균 독소의 연구 과정을 역사적 측면에서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으며 이로부터 교훈을 찾고자 하고 있다. 또한 독소 연구 시작 이후 근래 의약품으로의 승인과 사용 현황에까지 자세히 소개하고 앞으로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 여기에서는 보투리즘의 치료약 개발에 국한하여 현재의 상황을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치료약 시장 이외 실제적으로 화장품 시장에서도 세균 독소의 이용이 증가되고 있다. 즉 의학적 의의와 아울러 세균 독소의 산업적 이용 가치가 큼을 알 수 있다.
○ 역사적 측면에서 볼 때, 보투리즘 연구의 과정은 전쟁과 관련을 갖고 있다. 열악한 환경에서의 집단적 식중독은 그 원인 규명을 요구하게 되고 이러한 조사가 용이한 특수 집단에서 규명이 용이하게 된다. 보투리눔 독소를 배출하는 원인 세균이 규명되기 전에는 많은 연구가 독일의 학자들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 보투리즘의 원인 식품인 부패 소세지에 의한 독소 생성에 관한 1820년의 Kerner 보고서는 여러 가지로 뜻하는 바가 크다.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까지도 일부 오지에서 식중독 발생 원인을 유럽에서 1700년 대 후반에 갖고 있던 마녀(witches)와 유사한 객귀(客鬼)에 의한 것으로 치부하였다. 본 리뷰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Kerner의 보투리즘에 대한 접근 방법은 대단히 획기적인 새로운 아이디어였다.
○ 보투리즘 연구 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해 보면 새로운 과학적 사실 규명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규명하고자 하는 열의의 중요성을 새삼 느끼게 한다. Kerner는 보투리즘에 대해서 획기적인 아이디어 이외 연구 중에 동료 두 사람이 사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직접 위험한 독소를 복용하고 일어나는 질병 과정들을 자세하게 기록하였다. 앞으로도 보투리눔 독소를 치료제로 개발하는 연구가 지속되어 더 많은 치료제들이 만들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 저자
- Sabine Pellett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15(3)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Micro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92~299
- 분석자
- 신*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