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건강에서 미생물의 역할을 연구하기 위한 시스템생물학적 접근
- 전문가 제언
-
○ 숙주 내에서는 여러 가지 인자들이 관여하기 때문에 생체 내의 특정 인자들이 관여하는 많은 문제를 개별적으로 연구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크다. 특히 의약품 개발에서 세포 내 혹은 세포외 병원체들에 대한 새로운 약품 표적을 제안하기 위해서는 생체 내 특이 인자의 역할을 규명할 시스템생물학적 방법이 필요하다.
○ 생체 내의 상호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시스템생물학 연구의 방법으로서 미생물 병원체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대단히 효과적이다. 본 리뷰에서는 특정 미생물의 숙주, 즉 사람과의 관계, 미생물과 미생물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모델링 방법에 대해서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각종 연구 결과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 사람과 미생물 간의 상호 작용에 따라서 질병으로의 진전과 위중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이러한 상관관계를 특정 모델로 수학적으로 컴퓨터 계산하여 결과를 규명하는 것은 실제적으로 불가능 영역에 속할 가능성이 크다. 인체는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면역과 과거의 백신 투여 여부, 그리고 생활하여 온 환경과 과거 감염력에 따라서 반응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 그러나 이러한 모델링에서는 가능한 인자들 모두를 고려하여 컴퓨터상으로 계산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은 최선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나 실제 적용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모델링 분야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자연계에서의 생태학 연구와 같이 사람에서의 여러 인자들의 작용에 대한 시스템적 연구는 미생물에 의한 병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꼭 필요한 분야로 생각되어 이에 대한 연구의 강화가 필요하다.
- 저자
- Ines Thiele,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24(1)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Bio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4~12
- 분석자
- 신*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