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전기자동차 Leaf용 리튬이온 전지의 개발

전문가 제언
○ 전기자동차(EV: Electric Vehicle)는 환경문제와 에너지 문제대책의 해결방안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EV용 리튬이온 전지는 리튬염 전해액을 사용하여 재충전이 가능한 2차전지이며, 리튬의 낮은 산화/환원전위와 분자량으로 에너지 밀도가 높아서 구동전원으로 많이 사용한다.

○ EV의 동력원인 전지는 모터를 효율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해서 높은 시스템 전압과 커다란 용량을 공급하는 대형용도이다. EV는 주행거리당 에너지의 효율이 우수하고 배출량이 거의 없다. 그러나 EV의 문제점은 항속거리가 짧고 전지의 충전시간도 길며 전지를 탑재하므로 가격이 비싸진다. EV를 본격적으로 보급하려면 리튬이온 전지의 가격이 저렴하고 고성능인 전지를 개발해야 한다.

○ 보통 다수의 단위전지를 직렬로 접속해서 구성한다. 각 전지의 불균일성으로 전지세트의 성능과 수명이 저하되어 전지팩으로써의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고용량, 고출력화의 성능 연구도 중요하나 소형에서 대형전지로 이행할 때에 안전성 검토가 필요하다. 충방전 제어기술, 전지세트를 균형 있게 사용하기 위한 균형 제어기술 등이다.

○ 리튬이온 이차전지는 전지 중에서는 에너지밀도가 높으나 휘발유와 비교하면 무척 낮다. 희소원소의 사용으로 그램 단가가 비싸고 공급국이 제한되어 있다. 기존의 물질에 나노기술을 적용하거나 새로운 리튬 공기 전지와 같은 새로운 리튬 전지의 연구개발도 필요하다.

저자
Takeshi Miyamot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66(9)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8~33
분석자
강*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