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삼투식 해수 담수화 공장의 폐기 에너지 회수
- 전문가 제언
-
○ 에너지 회수장치는 거의 모든 역삼투식 해수 공장에 설치된다. 에너지 비용은 공장 전 주기에 걸쳐 주요 비용의 45%에 달하는 주요 요소가 되고있다. 따라서 에너지 회수장치가 없는 해수의 역 삼투식 담수화 공장 운영은 경제적으로 실행 불가능하다.
○ 역삼투를 이용한 분리막 공정은 고분자 형태의 막과 이를 실용적으로 사용 가능케 하는 모듈의 제조 및 개발이 중요하며 최종적으로 이를 시스템화하는 엔지니어링 기술이 결합되어야 한다. 현재 막의 재질, 형태, 그리고 엔지니어링 기술의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적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새로운 분리 기술로써 각광을 받고 있다.
○ 독일계 특수화학기업인 랑세스는 수처리 핵심소재인 역삼투 분리막(RO Membrane)을 레와브레인(Lewabrane?) 브랜드로 본격 판매하고 있다. 이는 폴리아미드 재질에 얇은 필름을 입힌 형태이다. 역삼투 분리막은 특정성분을 선택적으로 투과시킬 수 있는 미세 여과막으로 염분, 유기 및 무기 오염물질, 바이러스, 세균, 중금속 등을 제거할 수 있어 해수담수화, 순수 및 초순수, 하ㆍ폐수 재활용 등 수처리의 고부가가치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멤브레인은 표면적이 넓을수록 여과효율이 높아지며, 랑세스는 ATD(Anti-Telescoping Device)를 적용해 표면적이 기존제품 보다 약 6% 가량 넓은 것이 특징이다
○ 원인분석 및 시설개선 등의 사례 분석을 통해 최적의 운영 관리해야 생산원가 저감 및 물 수요관리에 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특히 국내 도서지역은 소규모 해수담수화 시설로 역삼투공정을 이용한 담수화공정을 사용한다. 역삼투공정을 이용한 담수화시설은 원수의 TDS 농도에 따라 역삼투막의 종류와 적용되어야하는 역삼투압이 달라진다. TDS 농도가 10,000mg/L 이상이면 해수막이, 1,000에서 10,000mg/L이면 기수막이 사용된다. 1,000mg/L 이하 담수로 분류되어 역삼투 공정을 가동하지 않고 여과와 소독만을 거친다.
- 저자
- A.M.K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3
- 권(호)
- 18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6~22
- 분석자
- 한*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