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RAS와 장기장애
- 전문가 제언
-
○ RAS 또는 RAAS라고도 부르는 이 시스템은 혈압과 혈액 내 수분 및 나트륨의 평형을 조절하는 호르몬시스템이다. 혈액량이 낮아지면 신장의 방사구체세포는 Renin을 분비하며 분비된 Renin은 간에서 방출되는 Angiotensinogen을 Ang I으로 변환시키고 변환된 Ang I은 ACE에 의해 Ang II로 변환된다.
○ 변환된 Ang II는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상승시킬 뿐만 아니라 부신피질로부터 Aldosterone이 분비되도록 자극하는데 이 Aldosterone 또한 신장세뇨관에서 나트륨과 물을 재흡수하게 해 혈압을 상승시킨다. 따라서 이러한 RAAS가 지나치게 활발해지면 혈압이 더욱 높아질 수 있다.
○ 그러므로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이러한 RAAS의 여러 단계에서 어느 하나의 진행과정을 차단해야 한다. 더욱이 최근에는 RAAS의 차단이 심장, 뇌, 혈관질환 등을 개선한다고 보고되었다. ACE억제제(ACEI)는 이러한 RAAS를 차단하기 위해 사용된 최초의 약제였으며 ARB 또한 같은 치료효과를 나타내었으나 모두 충분한 차단효과를 얻지 못하였다.
○ 또한 ACEIs와 ARBs의 배합약제는 단제보다 우수한 효과를 가졌으나 고칼륨혈증이나 신기능 저하 등 부작용의 위험성이 크다. 최근 직접Renin억제제(예: Aliskiren)가 개발되어 부작용이 적고 보다 우수한 효과를 가진 새로운 약제의 배합이 가능하게 되었다.
○ 질병관리본부의 국민건강 영양조사에 따르면 만 30세 이상 성인 중 고혈압 환자 비율은 2007년 25.1%에서 2011년 30.3%로 증가하였다. 이는 세계평균(26%)보다 높으며 그 원인은 식습관(나트륨 과잉섭취) 때문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러한 한국형 고혈압에는 RAAS의 비활성화로 RAAS억제제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보고가 있다. 그러므로 예방적인 차원에서 고혈압 유병률을 줄이기 위해는 식습관을 개선하도록 국책적인 홍보와 지원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한국인에 맞는 RAAS억제제의 개발에도 국가주도하의 체계적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저자
- Kita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63(5)
- 잡지명
- 藥局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124~2129
- 분석자
- 백*화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