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핵 연료봉 피복제인 Zr합금의 수소화합물 형성과 그 문제점에 관한 최근 연구동향

전문가 제언
○ 피복제인 지르코늄합금에 수소가 확산하여 진입하면 온도, 응력 및 결함정도의 변수의 변화에 의한 수소고용한도의 차이에 따라 수화물의 형성기구가 바뀌는 매우 복잡한 현상이 발생한다. 그러나 이러한 여러 변수들의 개별적인 효과도 복잡하지만 이들 변수들이 상호작용하여 문제를 더 복잡하게 하기 때문에 수화물 형성과 그 효과에 대한 철저한 연구가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여 보다 완전한 피복제 취화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으로 최근에 시도되는 Phase field method를 이용하려는 선진국의 연구경향이 있음을 소개한다.

○ Phase field method는 다결정체 재료 내의 불균질한 탄성을 효과적으로 잘 설명할 수 있는 모델로서 이미 지르코늄 합금 내의 γ수화물의 형상을 추정하는 연구에 사용되어 실험적으로 확인된 결정구조의 특성과 잘 일치하는 결과를 얻은 바 있다. 이러한 실적에 근거하여 피복제의 수화물에 의한 취화현상의 원인을 보다 더 정확히 규명함으로써 취화의 원인인 수화물의 취화현상을 완화시킴으로써 핵연료봉의 안전운영과 수명연장을 기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분석에서 소개하는 새로운 연구동향은 수화물에 의한 Zr합금의 취성 원인의 철저한 이해이다. 이를 위하여 피복제에 생성되는 각종 수화물인 δ, γ 및 ε상의 생성, 분포가 기지와 다른 특성을 갖는 원인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국부적 응력을 변화시켜서 재료의 파손을 유발시키는 각 상의 양, 결정구조 및 형상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연구한다는 것이 최근의 선진국에서의 연구동향이다.

○ 국내에서는 원자력연구원이 주체가 되어 피복제의 취화현상에 관한 연구와 피복제의 RIA 모사시험을 하는 등 활발한 연구가 수행되었으나 아직 Phase field method를 이용하여 취성의 원인이 되는 각종 수화물의 결정특성, 형성기구 및 응력과 결함에 의한 분포 변화 등에 관한 철저한 연구는 보고된 바가 없다. 한국형 원자로를 운영하고 수출하는 원자력 강국의 입장에서 이미 선진국에서 시도되고 있는 연구동향에 대한 철저한 연구가 시급한 실정이다.

저자
ARTHUR T. MOTTA and LONG-QING CHE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64(12)
잡지명
JOM Journal of the Minerals, Metals and Materials Society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403~1408
분석자
남*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