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고혈중 인슐린증이 당뇨병의 원인 또는 결과인가?

전문가 제언
○ 지금까지 당뇨병 원인이 베타세포량과 분비능력의 감소로 인한 인슐린 분비량 감소라고 해왔다. 이에 따라 인슐린 치료를 하거나 인슐린 분비 촉진제를 사용해 왔다. 그러나 가공식품에 있는 첨가제, 오염물질 등이 당 자극이 없는 기본 인슐린 분비량이 너무 높아서 인슐린저항/2형 당뇨병이 발생했다.

○ 지금까지의 당뇨병 치료방법만으로는 이런 인슐린저항/2형 당뇨병을 예방?치료할 수 없다. redox 조절, 자연치유, 식이요법, 천연 redox 조절제, 천연 대사 중간체 등을 연구 개발해야 한다.

○ BCAA, FFA, lactate 및 이들 복합체 등은 당뇨병과 연관이 있고 간에서 redox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이들 대사체들은 혈액 redox를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redox 증가가 다른 장기의 대사변화의 원인이 되고 β-세포에서 지속적인 hyperinsulinemia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Hyperinsulinemia는 지질 분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hyperinsulinemia에 대사적 적응이 바로 인슐린 저항의 생성 기작이다. 다른 장기에서의 Redox 증가가 β-세포에서 hyperinsulinemia를 지속하게 한다.

○ 인슐린 저항이란 정상수준의 혈중 지방과 당을 유지하기 위해 여분의 지방과 당을 지방조직과 근육에 저장하기 위해 많은 인슐린을 분비한다. 과다지방이 있으면 과잉 인슐린 분비가 일어난다. 이때 과잉으로 인슐린이 있어도 당을 glycogen으로 저장하지 못해 이를 인슐린 저항이라 한다. 또 비만과 당뇨병을 발생케 하는 환경 변화 및 요인들을 밝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저자
Barbara E. Corkey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61
잡지명
Diabete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4~13
분석자
윤*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