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방사선치료 및 입자선치료와 일본의 의학물리사교육

전문가 제언
○ 일본 방사선의료의 현상을 타파하기 위해, 의료의 현장에 의료스탭으로 일하는 의학물리전문가 집단의 형성이 불가결이다. 현재 일본의 방사선의료에는 의학물리의 직제가 없고, 직장이 없으면 유능한 인재 모집을 도모할 수 없다. 의학물리사 인정기구에 관계하는 모든 분들, 단체는 이 현상을 타파하기 위해 바람직한 의학물리전문가의 인재육성을 통해서, 그 사회적 인식을 위한 대처를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

○ 인재교육은 일조일석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그것에 맞는 교육프로그램과 교육조직의 확립이 불가결이다. 의학물리에 관한 전문가육성에는 원자력관련의 연구교육조직이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된다고 주장한다. 새로운 인재의 육성으로 무엇보다도 방사선의료의 현상인식을 일변시켜, 일본뿐만이 아니라 세계의 환자에게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조건을 확립해야 한다.

○ 한국에도 의학물리사로의 방사선의료 직제가 확립되어 있지 않다. 현재는 임시적으로 방사선의료기사가 담당하고 있는 현실이다. 한국도 일본과 마찬가지로 의료물리사 인정제도가 확립되어 방사선의료업무의 원활한 수행을 담당하도록 하여야 한다.

○ 한국도 첨단방사선치료기가 다수 도입되고 있는 현실에서 의학물리분야의 전문가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원 수료레벨의 이공계전문가가 상응하는 대접과 보수를 받고 취직할 직제가 확립되어 있지 않다. 이것은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저자
Maruhashi, 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2
권(호)
54(10)
잡지명
日本原子力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667~671
분석자
문*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