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일독 합동 세미나 보고
- 전문가 제언
-
독일 베를린에서 제3회 일독(Japan-German) 세미나를 열었다. 이 회의장은 베를린 남부의 다렘 지역에 위치하여 조용하고 깨끗한 주택가와 대학시설이 에워 사고 있는 Seminaris Campus Hotel이다. 일본은 참석자가 많았는데, Carbon 2012와 일독 세미나 양쪽을 참가하는 여정으로 6월 23일 베를린에 들어왔다.
24일에는 독일 참가자와 합류하여 버스로 포츠담과 베를린 관광을 하였다. 포츠담에는 프로이센 왕국시대의 Friedrich왕의 여름 궁전이 있는데, 지금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어 있는 Sanssoucci 공원을 산책하였다. 동독 시대에 관리되다가 노후화된 궁전 일부와 석상이 잘 복원되어 2백년 이상 지난 요즈음에도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 이전에 복원 중이었던 건축물이 완성된 모습을 보니 신선한 인상을 받았다. 특히 로코코 조건축의 Neues Palais(신궁전)는 호화찬란하여 특출한 존재감이 있어서 촬영의 주제가 되었다. 그 후 포츠담 회담이 열렸던 Schloss Cecilienhof 궁전을 방문 하는 등 일정으로 다시 베를린으로 이동하였다.
25일부터 세미나가 시작되었다. SGL 카본사의 Dr. Frohs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모두 12개의 강연이 진행되었다. 기조 강연은 Hokkaido대의 Mukai교수가 ice templating방법을 이용한 카본 겔의 ㎛와 ㎚수준의 모폴러지 제어에 관하여 아름다운 전자현미경 영상을 보여주면서 발표하였다.
- 저자
- K. Shiori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2012(254)
- 잡지명
- 炭素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13~214
- 분석자
- 손*목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