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카본나노월(CNW)의 구조·물성·응용

전문가 제언

○ 카본재료는 요즈음 상당히 많은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여겨진다. C60의 풀러렌(fullerene)이 발견되고, 2010년도의 노벨 물리학상이 그라핀(graphene)을 제조하고 연구한 영국 켐브리지대의 Novoselov와 Geim에게 돌아갔다. 여러 가지의 금속이나 반도체 재료가 CNT나 CNW 등 카본나노재료로 바뀌어가고 있는데, 그것은 이들 재료가 강철보다 강하고 구리보다 훨씬 높은 전기전도도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 카본재료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보고가 있다. 카본재료로서 가장 많은 그라파이트는 2차원의 강한 반금속이며, 이에 대하여 다이아몬드는 높은 저항의 절연체이다. 또 풀러렌을 구성하고 있는 분자결정은 반도체이다. 다음으로 그라파이트의 층간이나 풀러렌의 분자 사이에 알칼리 금속을 도입하면 저온에서 초전도체로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이 글에서 응용에 대한 기술로 연료전지의 전극재료에 Pt/CNW를 도입하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연료전지의 전극재료로는 양자전해질막 연료전지(PEMFC)의 경우, Pt촉매가 가장 우수한 전국재료로 나타나 있다. 그러나 지구상에 존재하는 Pt자원은 한계가 있는데,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재료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Pt의 성능을 상회하는 재료의 탐색이 어려운 상황으로, 아직까지는 우수한 재료가 나타나지 않는 상황이다.

○ 이에 대하여 연구자들은 Pt 대체촉매를 도출하든가, 아니면 Pt 담지재료로 Pt에 첨가하여 Pt의 사용량을 줄이면서 성능향상을 높이는 시도이다. 여기에 좋은 결과를 주고 있는 것이 카본재료를 Pt에 담지하는 방법인데, 나노카본구조와 다공성 및 전도성이 우수한 카본물질과 합쳐 ESCA(전기화학적 활성 표면적)와 GSA(기하학적 총표면적)을 Pt이용률이 높은 방향으로 제조하는 것이다.

○ 국내의 카본재료 연구는 서울대 물리학과가 괄목할만한 연구를 하고 있고, 다른 연구기관의 연구와 태광 같은 기업에서 생산하고 있기도 하다. 연료전지의 Pt담지 카본촉매는 KIST, KIER 등과 대학과 기업에서도 연구 진행 중이다.
저자
M. Tachibana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2
권(호)
2012(255)
잡지명
炭素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80~291
분석자
손*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