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산림 바이오매스의 현황, 기회 및 문제
- 전문가 제언
-
○ 현재 지구에는 새로운 에너지의 하나로 바이오매스가 주목받고 있다. 바이오연료는 지구온난화뿐만 아니라 급등세를 보이고 있는 유가와 유류의 공급불안 때문에 그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위협이 증가함에 따라 많은 국가에서는 탄소 중립의 에너지 기술을 추구하고 있다. 이에 많은 국가에서는 풍부한 양과 편재성이 적은 산림바이오매스의 활용에 주력하고 있다.
○ 최근에 바이오에너지는 세계 일차에너지 공급의 약 10%를 점하고 있다. 계산에 따르면 바이오에너지는 어디에서든 전 세계 일차에너지 공급의 10∼60%를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다.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바이오매스는 CO2 배출을 상당히 감소할 수 있는데 이는 지구온난화지수(GWP: greenhouse warming potential)를 낮추어, 2020년 까지 바이오에너지를 연간 2∼2.2EJ 생산한다면 CO2 환산 온실가스양을 연간 100∼2070Mt 상쇄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 본고에서는 중국에서의 산림기준의 바이오에너지 개발에 대한 전망을 기술하고 있는데 본 리뷰의 주요 목표는 ①중국에서의 산림기준 바이오에너지의 현황과 이에 대한 정리, ②산림기준의 바이오에너지 개발에 대한 기회인식과 최근 정부의 개발계획을 분석하는 것 및 ③중국에서의 산림기준의 바이오에너지가 직면한 문제점을 검토하는 것이다.
○ 에너지의 대부분을 수입하고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바이오에너지의 개발이 중요하다고 본다. 특히 유가의 고공행진과 불안정한 수급구조는 재생에너지에 대한 과감한 연구개발과 보급정책이 추진되어야 할 필요성을 재인식시키고 있다. 에너지 관리 및 정책 결정자는 에너지 수급믹스의 포트폴리오 구성에 있어서, 이 자료가 바이오매스 이용확대 대책을 결집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 저자
- Jun Yang, Guanghui Dai, Luyi Ma, Liming Jia, Jian Wu, Xiaohua Wa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18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478~485
- 분석자
- 손*권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