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의 자트로파 생산을 위한 토지적합성
- 전문가 제언
-
바이오매스는 에너지자원으로서의 이용에 대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에너지원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석유 및 석탄과 같은 화석자원은 멀지 않은 장래에 고갈됨과 동시에 지구의 환경오염과 기후변화에 대한 원인으로 지목 받게 된다. 바이오매스는 에너지 자원으로서의 이용에 대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 신 재생에너지 원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식물오일로부터 액체 바이오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은 온실가스(GHG) 배출을 줄이는 가능성으로 제안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Jatropha로부터 바이오디젤을 생산하는 프로젝트가 붐을 이루고 있다.
○ 국제사회가 바이오에너지 식물인 ‘Jatropha ’를 주목하는 이유는, 우선 웬만한 지역의 기후와 풍토에도 잘 자라고, 누구나 쉽게 기를 수 있으며, 오일회수율도 높은데 있다. 또한 Jatropha는 곡물 시장에 영향을 주지 않고, 대규모 경작을 하여도 땅을 피폐화시키지 않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또한 식재 후 6개월만 되면 수확이 가능하고 오일 이외에도 글리세린과 리그닌, 우드펠릿, 바이오플라스틱 등과 같은 제품의 생산도 가능하다.
○ 본고에서는 동남아시아의 대부분 국가에서 Jatropha 프로젝트가 가지는 문제점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바이오연료, 바이오가스, 바이오매스, 바이오복제, 유기농업, 병충해종합관리, 혼용임업과 같은 그린기술은 현재 가용자원을 고갈시키지 않고도 농산소출을 증가시킬 수 있다. 에너지 시장은 농산물의 가치를 결정할 수 있고 세계 바이오연료 시장에 대한 실제가격을 낮추는 장기적인 추세를 반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 Jatropha의 바이오디젤 생산을 위하여 검토되어야 할 것은 ①자트로파 재배, ②오일 추출문제 및 ③자트로파 바이오연료의 생산과 이용이 있으며 환경문제로서는 ①에너지 평형, ②지구온난화, ③토지이용 및 ④기타 문제가 있다.
- 저자
- M.A. Kalam, J.U. Ahamed,H.H. Masju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16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999~4007
- 분석자
- 손*권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