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로켓 엔진의 특성과 최근 기술 현황

전문가 제언
○ 우리나라의 위성 ‘나로호’가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 기지에서 2013년 1월 30일 성공적으로 발사되어 우주의 정상궤도에 안착했다. 비록 러시아의 액체 로켓 엔진을 발사체로 사용하였고 수차례의 발사 연기 혹은 실패를 거친 우여곡절 끝에 이룬 성과였지만, ‘나로호’ 발사 성공 소식에 전국이 들썩였다.

- 우리나라의 최초 위성인 ‘우리별 1호’는 1992년 8월 11일에 남미의 프랑스령인 기아나(Guiana)의 쿠루(Kourou) 우주기지에서 영국의 도움을 받아 발사에 성공하였다. 이는 1989년부터 우주 분야의 인력 양성과 위성기술 전수를 위해 운영된 영국의 서리대학(University of Surrey)과의 공동연구 프로그램을 통하여 개발되었다.

○ ‘우리별 1호’의 프로젝트에서 주목되는 내용은 아리안 로켓(Arian rocket)을 발사체로 하였고, 위성은 영국의 서리대학의 원천기술이었다는 것이다. 아리안 로켓은 프랑스, 서독, 영국 등 유럽 11개국으로 구성되어 있는 ESA(European Space Agency, 유럽우주기구)가 개발한 것을 구입한 것이다.

- 당시 우리나라는 이미 제조된 위성을 구매하는 방법으로 우리의 위성을 쉽게 가질 수도 있었으나, ‘우리별 1호’ 위성의 국내 연구진은 많은 비용과 노력을 들여 서리대학의 기술을 어렵게 직접 습득하였다. 이로 인공위성 제작 기술(우리별 2,3호, 아리랑호 등)을 얻어내고 관련 전문 인력을 키워내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 우주개발은 우리나라 국격 도약의 발판이 될 수 있다. 우리의 우주기술 수준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기보다는 실체가 없는 스페이스 클럽 순위에 두어서는 안 된다. ‘나로호’ 개발에 참여한 우리나라의 기업은 150여 곳이며, 이들 가운데 대한항공, 한화, 삼성 등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면 대부분 중소기업이라는 것은 국격의 도약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저자
SABORO YUAS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2
권(호)
35(5)
잡지명
ペトロテック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339~347
분석자
조*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