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경사기능재료의 초전도테이프 응용

전문가 제언
○ 1980년대에 경사구조재료의 설계가 적극적으로 제안된 이래에 경사기능성재료(FGM)는 열차폐재료, 초내열열응력 완화재료, 공구재료 등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온도와 경도 차이가 있는 기재에 세라믹스를 코팅하여 FGM을 제조하는 실용적 방법은 PLD, MOCVD 등이 있으나 이들은 성막 속도가 늦어서 성막속도를 수천 배까지 빠르게 할 수 있는 레이저CVD법이 개발되어 광전 변환소자, 열전 변환소자 및 초전도 재료 등의 적층 재료 개발에 중요하게 응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레이저CVD법의 성막속도가 종래 CVD의 성막속도 보다 수백, 수천 배 된 것은 레이저CVD에서는 연속발진 모드의 Nd:YAG레이저(파장 : 1,064㎚) 및 반도체 레이저(파장 : 808㎚)를 사용하여 레이저 광을 기재에 경사지게 조사한 가열 방법 차이에 의한 방향성 증착 차이라고 생각된다.

○ 기다란 금속판 YBCO 테이프를 PLD법에 의해 Reel to Reel 법으로 제조할 시에 고출력 레이저 빔을 YBCO 타케트에 쏘아서 제조하는데 비하여 레이저 CVD법으로 제조하여도 임계온도 Tc= 90K 정도로 유사하고 박막 성장속도가 빠르므로 경제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 열CVD에 의해 금속재료에 세라믹스를 피복할 경우에는 열팽창계수나 기계적 특성 차이가 커서 박리하기 쉽고 또 금속기재는 산화 부식하기 쉬워서 일반적으로 세라믹스 성막은 어렵지만 원료가스 조성을 성막 중에 변화시켜서 막의 구조나 조성을 연속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경사기능성 세라믹스를 성막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 우리나라에서도 초전도 선재 연구에 대해서도 한국전기연구원이 21세기 프런티어 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하여 2002∼2007년까지 YBCO 초전도선재를 PLD법으로 10m 선재를 개발하였고 산화물계 기능성 적층재료는 서울대학을 비롯하여 여러 대학에서도 연구하고 있으므로 실용화가 기대된다.
저자
T.GOTO, A.IT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47(12)
잡지명
セラミックス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894~898
분석자
황*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