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노 셀룰로오스 물질로부터 얻어진 자일로 올리고당
- 전문가 제언
-
○ 리그노 셀룰로오스(LCM) 물질은 주로 셀룰로우스와 헤미셀루로우스로 구성되고 있으며, 특히 헤미셀루로우스는 다당류인 자일란(xylan)을 많이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리그노 셀루로우스를 함유하는 물질로부터 알코올, 자일로스, 자일리톨과 자일로 올리고당(XOSs)을 생산하는데 이용되고 있다.
○ 리그노 셀룰로오스는 식물 유기체에 풍부하게 함유 되어있으며, 사탕수수의 경우, 당액을 착즙한 후에 부산물을 가지고 에탄올을 생산한 다음 남은 폐기물이 매년 수백 억 톤에 달한다. 여기에는 다량의 리그노 셀룰로오스가 함유되어 있고, 잎을 채취한 후의 담배의 줄기에도 LCM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자일로 올리고당을 생산 할 수 있는 원료는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다.
○ 자일로 올리고당은 가용성 섬유와 같이 위에서는 분해되지 않고 대장에 도달 할 수 있다. 대장내의 존재하는 비피더스균이나 유산균의 증식을 도와주며, 장내 병원균이나 부패균의 수를 감소시키는 작용이 있다. 골다공증의 증상을 감소시키는 인체에 유익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로서 암 발생 위험 을 감소시키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자일로 올리고당은 장 기능과 칼슘의 흡수를 개선시켜주고,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낮은 용량으로도 피부를 윤택하게 하여주고, 혈액 순환을 개선시켜주며, 항 산화성, 항 알레르기 성, 면역 기능 향상, 항 염증성 등에 효과가 있다.
○ 효소처리 방법이 자일란으로 부터 자일로 올리고당을 생산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으로 알려졌다. β-1,4 자일란 결합은 자일라나제에 의해 분해되어 자일로 올리고당을 만드는데, 분해효소는 Bacillus halodurans로부터 얻어진다. 이때의 효소 작용의 최적 조건은 50˚C, pH 8.0, 24시간 동안 12.8U/g의 효소를 사용한다.
○ 국내에서도 십여년 전부터 관련 연구기관에서 효소적 방법에 필요로하는 관련 미생물 탐색 결과를 특허 출원하고 있으나, 아직 실용화는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 저자
- Ana Flaia Azevedo Carvalho, Pedro de Oliva Net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3
- 권(호)
- 51(1)
- 잡지명
- Food Research Internatio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75~85
- 분석자
- 장*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