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치료전략의 새로운 흐름과 과제
- 전문가 제언
-
○ 2형 당뇨병은 아시아 지역에서 급격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고, 당뇨병 환자 수의 빠른 증가로 가장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만성 질병 중 하나가 되었다. 당뇨의 치료비용은 의료복지 예산의 2.5%에서 15%까지 차지할 정도로 사회적 비용이 크고 치료 과정은 복잡하다. 발병 원인은 유전적인 것도 있으나 식생활의 변화로 인한 급속한 비만 증가 때문에 인슐린 저항성의 영향과 내당능 이상으로 당뇨병 발생이 많아지고 있다.
○ 2형 국내 당뇨병 발병률은 약 5~10%로 현재 4백만 명 이상이 당뇨로 어려움을 격고 있으며 5대 사망원인 중 하나임.
○ 2006년 부터 도입되기 시작한 인크레틴 유사체인 DPP-4 억제제 sitagliptine, GLP-1 유사체제제가 발매된 후 임상시험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장기적인 부작용은 확실하지 않아 관찰이 필요하다. 일본의 경우 인크레틴 관련 약이 처방전 발행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새로운 당뇨병 치료약으로 주목 받고 있다.
○ 한국형 당뇨병에서는 췌장의 베타 세포의? 결핍에 의해서 인슐린의 분비기능이 떨어지거나 인슐린의 부족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더 많다. 우리나라 전문가의 실제 처방 사례도 sitagliptin이나 vildagliptin을 사용한 후 드라마틱한 개선효과와 일본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SU의 용량을 반으로 줄이고, DPP-4 등을 병용하는 경우 크게 호전되는 결과를 발표하였다.
○ 우리나라 성인의 만성 질환 발병률이 증가하는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청은 고혈압, 당뇨병 등 성인병 예방을 위하여 식습관의 개선이 중요하다고 권장하고 있다. 또한, 국민의 당 섭취를 줄이도록 보건복지부와 공동으로 당 저감화 대책을 마련하여 당류 저감화 캠페인 등을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운동을 수반한 규칙적인 생활과 올바른 식문화가 정착 되도록 구조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 저자
- Shinichi Harashima, Nobuya Inaga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63(13)
- 잡지명
- 藥局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5~22
- 분석자
- 김*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