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EU 국가에서 태양광전지에 의한 전기에너지 생산을 위한 여러 지원정책에 대한 경제성분석”에 대한 논평
- 전문가 제언
-
“서 EU 국가에서 태양광전지에 의한 전기에너지의 생산을 위한 여러 지원정책에 대한 경제성 분석”이라는 논문에서 서 EU 국가에서 PV(photovoltaic; 태양광발전)시스템에 주 지원전략에 대해 경제성을 비교분석했다. 이 논문의 저자는 2008년에 스페인 PV시장의 급격한 증가를 지적하고, 스페인 PV 영역에 대한 배경과 현 법적 프레임워크와 2008년 인상적인 스페인 PV전력 개발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그러나 다수 변화에 종속하는 SR(Special Regime; 특수제도)에 대한 해석으로 생각되는 유해분석의 결과로써 어떤 자료와 논평의 결론은 충분히 정확하지 않으며, 독자들로 하여금 부정확한 결론으로 이끌 수 있다. 이것들은 주로 RD(Royal Decree; 칙령)436/2004의 규칙과 발전차익제도(feed-in tariffs)라고 일컫는다. 신속한 진전과 복잡한 규제 프레임워크의 광범위한 범위에 대한 분석을 이해한다는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제공하고 있는 명백성은 소위 말하는 스페인 PV 호황(boom)에 대한 현상을 적절히 전후 사정을 설명하는데 기여할 수도 있으나 불확실성도 존재할 수 있다.
종합하며, 스페인 PV 호황 배경의 주원인은 RD 661/2007에서 규정한 전환기 동안에 발생한 불확실성이었다. 그 점에서 지연, 반대 및 경제적으로 합당하지 않는 장차 응징프레임워크가 RD 1578/2008의 비준에 의해 최종적으로 실행되는 조제 차익 대신에 작용하였다.
본 논평은 스페인 PV 산업의 복잡한 발전 사항을 비추어 보는데 주안을 두었다. 그래서 스페인 PV 전력 호황 단계에서 오는 내재하는 복잡성을 어느 정도 분명히 밝혔다. 정황을 정확하게 판단 못할 경우에 실제 정황이 잘 못 이해하거나 또는 부정확한 추론으로 이끌어 나가기 때문에, 스페인 PV 분야 발전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 본 접근방법은 어느 정도 기여했다고 생각한다.
- 저자
- Jordi delaHoz, Helena Martin, Blanca Martins, Jose Matas, Josep Maria Guerrero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2
- 권(호)
- 48
- 잡지명
- Energy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846~849
- 분석자
- 김*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