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HCV-관련 혼합형 한성글로불린혈증에서 단클론 변연대 B 세포의 기능

전문가 제언
○ 한성글로불린(cryoglobulin)은 혈청 면역글로불린의 일종으로 저온(4oC)에서는 침전되고 37oC에서 다시 용해되는 특성을 갖고 있다. 한성글로불린은 클론의 성질에 따라 제1, 제2 및 제3형으로 구분한다.

○ 제1형은 단일 클론성 면역글로불린이며, 제2형은 단일 클론성 면역글로불린을 포함하는 면역복합체(immune complex)로 다클론성(polyclonal) 면역글로불린에 대한 항체 활성을 갖는다. 제3형은 다클론성 면역글로불린을 포함하는 면역복합체로 대부분의 경우 제2형 복합체와 같이 글로불린-항글로불린 면역복합체이다.

○ 제1형과 제2형은 형질세포 질환, 림프증식성 질환, 본태성 한성글로불린혈증에서 나타난다. 제2형과 제3형은 류마토이드 관절염, 전신 홍반성 루푸스 및 쇼그렌 증후군과 같은 자가면역질환에서 나타난다. 제3형은 여러 가지 감염질환에서 나타나기도 한다.

○ 한성글로불린혈증(cryoglobulinemia)은 혈액에 한성글로불린이 존재하여 저온에 노출되면 미소혈관계에 침전되어 나타나는 증상이다. 저온에 노출된 부위의 피부를 통과하는 혈류가 제한 또는 감소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예를 들면, 손가락, 발가락, 코, 귀 등에 동통성 허혈이 발생하며 경색까지 일어나기도 한다.

○ 혼합형 한성글로불린혈증(mixed cryoglobulinenia: MC)에서는 C형 간염 바이러스(HCV)에 의해 활성화되는 중쇄 가변 유전자 VH1-69을 발현하는 단글론성 변연대(marginal zone: MZ) B 세포가 다량으로 축적되는 특성을 보인다. 이들 세포는 성숙 MZ B 세포 또는 HIV 감염 환자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CD21low B 세포와 유사한 성질을 보인다.

○ MC 환자의 VH1-69+ CD21low B 세포는 BCR과 TLR9 자극에 잘 반응하지 않는 기능 고갈(functional exhaustion) 특성을 나타낸다. 또한 무감작(anergy) 및 세포자연사(apoptosis)와 관련된 일련의 유전자 발현을 하향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자
Marcella Visentini,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3
권(호)
12
잡지명
Autoimmunit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430~435
분석자
김*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