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Cs의 이질반응과 에어로졸생성 영향
- 전문가 제언
-
○ 지난 20년 동안 세계적 자연발생 BVOCs량(1990~2010: 1,300Mt/y)은 거의 증가하지 않았으나 인위배출 AVOCs량은 약 2배(1990/2010: 110/ 180Mt/y) 증가했다. BVOCs로 대기의 NOx, OH, O3 등의 광학수지가 유지되어 왔으나 인위적인 VOCs를 배출하면서 대류권은 O3증가, 광화학스모그발생, 2차 유기에어로졸(SOA) 생성 그리고 최근에는 갈색스모그가 발생되는 등 건강과 기후변화 및 생태계에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
○ 아직 확실하게 규명되지 않고 있는 수도권을 비롯한 아시아지역의 갈색스모그는 생체소각에서 발생하는 검댕과 같이 생산부문, 자동차배기와 농경지에서 배출하는 SO2, NOx, VOCs와 NH3에 의한 (NH4)2SO4와 NH4+ 등이 SOA와 이질반응을 해서 갈색 탄소입자(PM2.5 이하)가 생성되며, 이 입자들이 대기의 안정상태에서 확산되지 못하고 대류권 하부에서 농도가 축적되는 것이 중요한 원인으로 밝혀지고 있다.
○ 이 논문은 현실과 모델연구 간에 차이가 있는 VOCs 흡수 원의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 지난 10년간 연구한 약 50편의 카르보닐화합물, 유기산, 알코올 등 VOCs의 오염물질과 미량기체와의 이질반응을 반응표면, 흡인과정, 핵형성, 입자 크기, 흡습성, 광학특성과 화학반응 등의 이질반응과정에 초점을 두고 VOCs의 이질반응을 분석 평가한 것으로 2차 에어로졸연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지난 달 중국에서 발생한 갈색스모그 현상으로 수도권 PM2.5 농도가 171㎍/㎥로 평소의 약 5배 이상 증가해서 호흡기질환 등 많은 피해를 입고 있다. 앞으로 황사와 함께 갈색스모그의 영향을 더 많이 받게 되어 우리의 대기환경을 스스로 유지할 수 없게 될 것이므로, 관측과 모델링 등으로 예방대책이 필요하지만 먼저 중국의 적극적인 대책과 책임을 요구해야 한다. 중국은 인공강우 세정기술 등을 개발해서 더 이상 환경피해를 인접국가로 확산시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에어로졸의 수명은 짧지만 건강과 기후에 많은 영향을 주므로 지역별 부문별 배출목록 작성과 함께 우수한 측정 장비와 모델링이 필요하다.
- 저자
- Xiaolishen, Yue Zha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68
- 잡지명
- Atmospheric Environ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97~314
- 분석자
- 박*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