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정보사회에서 신뢰성

전문가 제언
○ 인류문명은 이제까지의 사람의 손과 근육 에너지 및 그 대체물인 기계를 생산수단으로 공업이 만들어낸, 실체가 있는 물질중심의 문명에서 인간의 두뇌나 지적 창조력을 생산수단으로 정보산업이 만들어내는 무형의 정보가 주체가 되는 문명으로 전환되어 간다고 생각되고 있다.

○ 사회의 정보화는 공업화가 일정한 수준에 도달했거나 공업화가 완료된 사회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정보사회는 공업사회의 다음 단계로 생각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정보사회는 미국의 사회학자 D.리스먼의 표현대로 탈공업사회라고 불리기도 한다. 따라서 정보사회란 사회의 발전단계설을 근거로 한 문명사적 규정임을 알 수 있다

○ 정보폭발이라든가 정보홍수라고 평가되는 현상 속에서 오히려 정말로 필요한 정보를 입수할 수 없거나 각각의 정보의 진위를 평가할 수 없거나 그것 때문에 무관심층이 증가 한다는 사태가 발생할 위험이 항상 존재한다. 성숙한 정보사회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정보공개의 철저화나 정보자원의 사회화 등과 함께 정보인식 능력의 훈련이 필요하다.

○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로 필요한 정보를 간단하고 저렴하게 입수할 수 있다. 그 의미에서는 장미 빛의 미래가 약속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정보사회는 한편으로 정보조작이나 정보 관리의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다. 정보자원의 혜택을 받은 엘리트는 정보과정을 유리하게 조작할 수 있다. 사전에 일정의 가치를 기준으로 하여 정보를 가공, 은폐, 과잉표현, 대량 투하될 가능성이 있다.

○ 트러스트에 대한 문제를 다양한 기초, 권리의 상호인정에 두지 않고 합법적 정책 목표로서 권리의 구현을 찾은 접근이 중요하다. 트러스트를 긍정적 툴로 인터넷 관련 기술과 서비스에 의해 사용자 권한부여를 지원하는 국민을 위한 정책과 규제가 필요하다.

저자
Brian O'Neil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2
권(호)
28
잡지명
Computer Law & Security Review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551~559
분석자
김*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