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TOFD법에 의한 용접부의 비파괴검사

전문가 제언
○ 용접부의 결함탐상 기술로서 UT(초음파 탐상), RT(방사선 투과시험), MT(자분탐상), PT(침투탐상)법 등 비파괴 검사 기술은 구조물의 안전성 확보나 기존 설비의 잔여수명 평가를 위해 필요 불가결한 요소이다. 이들 비파괴 검사기술은 실시간, 저비용, 고효율, 고정밀도로 내부 결함을 평가하는 방향으로 발전되어 왔다.

○ 그 중에서도 UT방법은 가장 능률적인 방법으로 현장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그러나 기존의 UT에서는 결함의 존재 위치나 결함의 형상은 추정이 가능하나 결함의 판두께 방향 높이를 정확히 평가하기는 곤란한 문제점이 있다.

○ 본 해설에서 소개하는 TOFD법은 기존의 UT방법을 보완한 비파괴검사기술로 용접부를 송신과 수신 탐촉자 사이에 배치하여 결함 상단과 하단에서 회절하는 회절파를 수신하여 판 두께방향 결함높이를 고정밀도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다.

○ 이 방법은 ASME를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압력용기 용접부에 대한 종래의 방사선투과시험의 대체시험법으로 규격화 되어 판두께 방향의 결함높이를 정확히 측정함과 동시에 객관적인 데이터기록이 용이한 방법으로 여러 분야의 플랜트 비파괴 검사에 이용되고 있다.

○ 특히 이 해설에서 소개하고 있는 새로이 개발된 TOFD법은 일반적인 TOFD법의 원리를 적용할 수 없는 압력용기의 노즐 이음부에 대해서도 결함의 위치와 크기를 고정밀도로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이다. 국내에서는 TOFD법에 대한 인식이 매우 희박한 현상에 있어, 이 해설에서 소개하는 TOFD법은 국내 비파괴 관련 기술자들에게 매우 가치있는 자료로 사료된다.
저자
FUKUSHIMA Morihiro, NISHIAKI Yuko, NAGAHAMA Noriyu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81(4)
잡지명
溶接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39~243
분석자
김*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