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약을 도입하는 3가지 관점
- 전문가 제언
-
○ 본고에서 약제사가 처방 설계 단계에서 투여 종료까지 약물요법에 적극 개입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하여 유효성, 안전성, 경제성의 관점에서 한방약의 에비던스와 한방약을 활용한 사례(인플루엔자, MRSA 폐렴, 불임환자, 중환자 치료 사례)를 소개하였다.
○ 일본은 고령사회로 접어들어, 최근 국민의료비 중 의약품 비율이 높아졌고, 의약품 시장도 눈에 띄게 급성장하고 있다. 제네릭 의약품의 점유율도 서서히 신장되고 있는 한편, 고약가의 분자표적 약과 생물학적 약제 처방이 늘어나 결과적으로 약제비 상승 요인이 되고 있다.
○ 한방약이 분자표적 약의 약효를 대체할 수는 없으나 서양약의 부작용 경감이나 부족한 약효의 보완에 의한 비용 절감 효과를 위하여 각 의료기관에서도 의약품비의 절감이나 유효활용 등으로 약물 요법에서 원가절감을 도모하고 있다.
○ 현재 의료기관에서 행해지고 있는 약물요법으로서 한방약의 활용은 처방설계에서 투여 종료까지의 전 과정에서 의약품의 유효성 안전성 경제성의 3가지 관점에서 우위가 인정된 약을 선택이 필요하다. 한방약은 이들 3가지 관점으로 현대의료를 능가할 가능성도 인정받고 있다.
○ 환자의 질병에 대한 의학적 판단은 많은 경우 의사 개인의 임상 경험에 의해 병의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한계점을 개선하고자 의사들이 단편적인 임상경험에 의한 개인적인 식견 대신 확고한 과학적 증거에 기초한 의학적 의사결정을 하는 근거중심의학(EBM)이 중시되고 있다. EBM의 실천을 위해서도 일본동양의학회의 홈페이지를 통하여 질환별 에비던스를 공개하고 있다.
○ 한방약 복용 후의 개선증상, 치료비, 치료기간, 환자의 만족도에 대한 현대의학과 비교 평가에서도 유의한 효과를 밝혀졌으므로, 의료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서도 한방약의 의약품 정보를 적극 도입하여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Akase Meish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63(11)
- 잡지명
- 藥局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3248~3253
- 분석자
- 최*욱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