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배려형 합성 목재의 기술과 개발
- 전문가 제언
-
○ 천연목재는 건물의 바닥재나 실내 문, 창틀 등과 같은 친환경적인 건축용 내외장재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천연목재는 가공성이 우수한 반면에 강도가 극히 취약하고, 외부의 온도변화 및 습기, 층격 등에 쉽게 변형이 발생되며, 반영구적이지 못하고, 산림을 훼손시키면서 천연목재 자체의 가격이 고가로 형성되는 등 많은 문제점이 있다.
○ 일반적으로 합성목재는 열가소성 수지와 목분을 함께 용융 혼련하여 얻은 성형생지를 소망하는 형상으로 성형함으로써 목재의 감촉을 가지면서도 부패하기 어려운 특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옥외에 설치되는 우드 데크용 건축재료 등으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 이와 같은 목재 대체품으로서 섬유강화수지 판과 경질 폴리우페탄 발포체로 된 차량부재용 패널재도 개발되어 있다. 그러나 패널재는 다른 두 종류의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FRP판의 제조공정과 FRP판에 경질 폴리우레탄 발포체 조성물을 주입 발포하는 두가지 공정이 필요하여 생산성이 충분하지 못하다. 또한 경질 폴리우레탄 발포체를 단독으로 사용한 경우에는 양호한 절단가공성이 얻어지지 않는다.
○ 이 논문은 일본의 Sanyo Chemical Industry가 개발한 합성목재 선모듈과 환경배려형 합성목재 그린모듈 SC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으며, 이들 제품은 지구온난화 방지에도 공헌할 수 있고, 자동차나 가전 등 신제품 개발 단계에서 초기 디자인 모델의 제작에 적합한 합성 목재이다. 우레탄 원료를 사용해 종래의 합성 목재와는 달리 가볍고 재질이 치밀하며 뛰어난 강도를 실현하고 있고, 대전 방지 성능을 부여해 절삭가루가 공작기계나 작업자에게 잘 들러붙지 않는다.
○ 국내에서는 합성목재 관련 중소기업은 많지만 일반적인 합성목재를 취급하고 있으며, 자동차나 배, 가전 등의 제품 디자인 모델, 금형 제작용 마스터 모델 등 특수 용도의 경우에는 수입 제품이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합성목재의 문제점과 특수용도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치열한 경쟁에 대처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Kono Shyouichir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60(10)
- 잡지명
- JETI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51~155
- 분석자
- 서*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