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uchi 방법에 의한 효율적인 시장 분할
- 전문가 제언
-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은 영업 분야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CRM의 첫 단계는 시장 분할이다. 사용자의 요구가 다양하고현재와 같은 동적 기업 환경에서는 분할 방법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시장 분할은 고객을 묶을 수 있는 부류/범주를 발견하는 도구이다. 이를 통해서 예비 고객을 목표로 하거나 예측하는 일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시장 분할을 위해서는 K-평균과 같은 여러 가지 크러스터링 방법이 사용되고 있으나 근본적인 단점은 국부 최적에 흔히 도달하고 결과는 초기 크러스터 중심의 위치에 좌우된다는 것이다. K-평균 알고리듬은 이러한 초기 인자를 선택할 수 없어서 특히 자료 자체가 경계선에 많이 놓인 경우에는 결과가 악화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파라미터 설계를 채택하는 Taguchi 방법을 제안한다.
○ 참고 문헌에 5편의 국내 연구자의 논문이 인용되어 국내 활동을 파악하기 위해서 분야의 계층적 구조를 정리한다. market segmentation을 하는 이유는 customer targeting인데 segmentation은 clustering 그리고 targeting은 CBR 기법을 사용한다. Taguchi는 clustering의 한 기법이다. 우선 연구 분야를 보면 국내 연구자 논문은 market segmentation과 customer targeting에 각각 1편 그리고 연구 기법에서는 clustering에 3편, Taguchi와 CBR에 각각 1편이 있었다.
○ 분야의 크기와 기법과의 연관성을 찾기 위해서 ScienceDirect에서 market segmentation과 clustering의 교집합을 검색하면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저널에 209편을 포함하여 609편의 논문이 있어서 비교적 활발한 연구 분야이다. 이 안에서 Taguchi를 찾으면 17편이 나오므로 clustering 기법 중에 3%를 차지하여 그리 많이 사용되는 기법은 아니다. 또한 검색 결과 market segmentation에서 customer targeting이 차지하는 비중은 10% 정도로서 시장 분할은 이외에도 다른 목적이 많음을 알 수 있다.
- 저자
- Chien - Wen Ho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2
- 권(호)
- 39(5)
- 잡지명
-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5451~5459
- 분석자
- 김*창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