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글라데시의 비소오염 상황과 처리방법
- 전문가 제언
-
○ 비소의 독성이 강한 형태는 3가 화합물로서 arsenic trioxide, sodium arsenite, arsenic trichloride 등이 있다. 다량을 섭취하게 되면 비소는 소화기 계통, 심혈관계통, 중추신경계에 급성 독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작용은 세포 미토콘드리아의 oxidative phosphorylation 작용을 방해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된다.
○ 비소가 인체에 들어가면 생체메틸화 (biomethylation)과정을 통하여 유기물이 된다. 유기물의 종류로는 MMAIII(monomethylarsenite), MMAV (monomethylarsenite), DMAIII(dimethylarsenite), DMAV (dimethyl -arsenite)가 있으며 생체독성의 순위는 MMAIII>DMAIII>AsIII> AsV> MMAV>DMAV의 순이다.
○ 사람은 유전적 형질에 따라서 무기비소의 체내 대사기능이 달라서 각각 상이한 독성반응을 나타낸다. 체내 엽산의 부족은 무기비소의 독성과 암 발생의 위험을 높인다는 사실은 이미 알려져 있다. 엽산 부족은 비소의 체외 배출과정을 방해하여 비소가 체내에 축적되도록 한다. 엽산은 체내에 흡수된 비소의 독성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함으로 비소로 오염이 된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엽산을 보충하여 줄 필요가 있다.
○ 방글라데시의 먹는 물의 비소기준은 50ppb이며, 우리나라도 환경부가 지정한 먹는 물의 비소기준치는 0.05mg/L(50ppb)이다. WHO와 미국의 기준은 10ppb이하이다. 우리의 경우도 비소 기준을 WHO수준으로 낮출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한 검토가 요망된다.
- 저자
- Jia-Quan Jiang, S.M. Ashekuzzamam, Anlun Jiang, S.M. Sharifuzzaman, Sayedur Rahman Chowdhury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10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8~46
- 분석자
- 길*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