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수분해 방법으로 합성한 다공성 혼합 금속산화물 촉매의 응용
- 전문가 제언
-
○ 금속 산화물들은 불균일 촉매 반응에서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많은 경우에 함침법으로 만들거나 선구물질의 가수분해와 다중 축합반응이 일어나는 졸-겔 방법을 사용한다.
○ 기존의 졸-겔 방법으로 한 가지 이상의 금속 혼합 산화물을 합성하려면 각 금속 선구물질의 가수분해 속도와 반응성이 다르기 때문에 균일한 혼합산화물을 얻기 어려워서 가수분해 단계를 달리 하거나 금속 착물을 형성시켜 반응성을 조절하는 등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한다.
○ 졸-겔로 합성한 금속산화물을 건조시켜 건조겔(xerogel)로 만들면 세공구조가 무너져서 표면적이 매우 작아지는 단점이 있어 유기용매로 교환하거나 하이드록시화된 표면을 실릴화하는 복잡한 방법이나 초임계 상태에서 건조하여 에어로졸로 만드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 기존의 졸-겔 방법에서는 금속-산소-금속의 옥소 다리에 산소-주개로 물을 사용하는 것이나 물을 사용하지 않는 비가수분해 졸-겔법(NHSG, nonhydrolytic sol-gel)에서는 산소-주개로 금속 알콕사이드나 유기 에테르 등을 사용하여 금속염화물과 반응시켜 물도 생성시키지 않은 방법이다. 금속들이 균일하게 분포되고 표면적이 넓으며 중간세공 범위에 있는 다공성의 혼합 금속 산화물을 간단하게 합성할 수 있는 방법이며 여러 촉매 반응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
○ 국내에서 금속산화물 촉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지만 NHSG 방법을 활용한 연구결과는 많지 않다. NHSG 방법이 20여년 전에 시작되었고 비교적 활발해 진 것도 10여 년이 되었으므로 금속 산화물 촉매에 적용하면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할 수도 있을 것이다.
- 저자
- Damien P. Debecker, Vasile Hulea, P. Hubert Muti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451
- 잡지명
- Applied Catalysis 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92~206
- 분석자
- 어*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