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아프리카의 현재적 에너지 보급 확대: 에너지 전환추이

전문가 제언
○ 아프리카는 전통적인 바이오매스에너지가 일차에너지 소비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일부 국가에서는 그 비율이 80% 이상이다. 아프리카의 일차에너지 소비량은 세계 일차에너지 소비량의 5% 수준이고 1인당 일차에너지 소비량은 세계 최하위 수준이기 때문에 경제 개발과 삶의 질 향상의 중요한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 이 자료는 아프리카의 에너지 현황을 개괄하고 주민들의 복지 향상과 경제 개발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을 도출하고 있다. 2008년 기준으로 사하라사막 이남지역의 1인당 연간 에너지 소비량은 0.67toe(=석유 환산 톤 단위)이며 이는 1990년도 수준에서 겨우 10%가 증가한 것으로서 미국의 11분의 1, 유럽 27개국 평균치의 5분의 1 수준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아프리카의 발전을 위해서는 현대적 에너지 즉, 전기와 석유 및 신기술 재생에너지 등의 보급 확대가 절실한 과제이다.

○ 아프리카는 특히 전통적인 바이오매스에너지 즉, 나무에 너무 의존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주로 나무를 소비하고 있는 가정용 에너지가 에너지 소비구조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현대적 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가정용 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에너지 자원의 개발이 꼭 필요한 실정이다.

○ 그러나 주민들의 소득 수준이 낮아 새로운 에너지를 보급할 수 있는 여력이 없다는 것이 문제이다. 그래도 대부분의 아프리카 국가들은 복지 향상과 경제 성장을 위해 현대적 에너지의 보급에 노력하고 있는데 특히 재생에너지로 전기를 생산하는 기술의 보급에 주력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아프리카가 지역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어 에너지 관련 투자를 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아프리카 각국은 전기를 비롯한 새로운 에너지를 보급하기 위한 노력에서는 선진국을 크게 앞서고 있어 우리나라 기업들의 진출을 기대해볼 수 있다. 특히 아프리카는 외국의 투자를 크게 환영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측면에서의 투자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Youba Sokona, Yacob Mulugetta, Haruna Gujb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2
권(호)
47
잡지명
Energy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3~10
분석자
신*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