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을 수 있는 건강 모니터링 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이 기술의 핵심은 내복과 같은 옷에 건강 모니터링 센서를 부착시켜 사용자가 일상생활을 하는데 전혀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자신의 건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는 기술이다.
○ 모니터링 도중 건강에 위험한 상태가 감지되면 모니터링을 받는 본인은 물론 보호자, 간병인, 또는 의료기관으로 사용자의 위급상황을 알려 주어 적절한 응급조치를 받게 할 수 있다는 것이 이 기술의 장점이다.
○ 이 기술은 Wearable Computer(착용하는 컴퓨터)기술과 Human-Device Inteface(인간-기기 간 인터페이스)기술을 의료분야에 적용한 것이다. 이 기술은 그동안 센서와 휴대용 단말 및 배터리의 크기와 무게 등으로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어왔었으나, 최근 각종 초소형 센서들의 발달과 스마트-폰과 같은 고성능 모바일기기의 보편화로 상용화 제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Juniper Research(2012)에 의하면 이와 관련된 시장규모가 2012년 8억달러에서 2014년 15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 이 기술은 특히 24시간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한 중환자나 거동이 불편하고 노쇠한 노령자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보호자나 간병인이 항상 옆에서 대기해야 하는 수고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사용자가 일상생활을 하면 자연스럽게 몸을 움직이게 되는데 그런 경우 의복 안에 부착된 센서의 위치가 변할 수 있다. 센서의 위치가 달라지면 신체기능을 정확하게 측정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기술의 회피설계를 위해서는 사용자가 어떤 상황에 있더라도 정확한 측정을 위하여 센서들의 위치가 처음 정해진 신체부위에 항상 고정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위치가 약간 변하더라도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는 고성능 센서에 대한 연구도 병행하여 진행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Cardio-healthwatch innovative solutions LTD.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176193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65
- 분석자
- 이*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