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마이크로 리액터 기술에 의한 직접법 과산화 수소 제조

전문가 제언
○ 과산화수소 제조의 유래는 최초로 1818년 프랑스의 Thenard가 과산화 바륨을 이용해 황산, 질산, 비산 및 인산 등의 산류로 화학 작용을 연구 하던 중 발견하였고, 그 후, 1953년 미국 듀퐁사가 비전해법인 안트라퀴논법의 공업화에 성공하여 그 후 전해법과 함께 각국에서 과산화수소제조에 사용되었다.

○ 강력한 산화력이 있는 과산화수소는 펄프, 제지 등의 표백제로 사용되는 것 외에도 각종 전자기기제품의 세정제 및 화학제품의 산화제 등으로 유용되고 있다. 현제 과산화수소 제법은 미국 듀퐁사가 개발한 안트라퀴논법인 금속 촉매를 이용한 방법으로 생산되고 있다.

○ 이 안트라퀴논법은 반응이 다단계의 복잡한 반응이므로 부생성물이 다양하게 생성되는 결점이 있어 최종 생성물인 과산화수소를 분리하여 정제하는 공정에 많은 에너지와 비용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연구의 대체법으로 과산화수소를 직접 합성하는 생산방법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부산물로 생성되는 것은 단순한 물 뿐이므로 최종생성물 회수에도 비용이 저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많은 연구결과에 따르면 과산화수소 직접생산 반응 시 금속 촉매의 기반을 두는 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국내 기술동향을 보면 금속촉매인 팔라듐 촉매를 이용해 고분자 지지체에 고정한 후, 산소와 수소만으로 과산화수소를 합성한 공정을 통해 높은 수율과 생산성을 확보하는 기술을 개발한 바 있으나, 본 연구내용을 보면 마이크로 리액터를 사용할 때 직접 금속 팔라듐을 사용치 않고, 팔라듐/산화알루미늄 또는 팔라듐/이산화티타늄 등의 촉매와 담체를 사용하므로 낮은 압력과 싼 가격으로 합성이 가능하여, 우리도 향후에 본 연구 논문을 응용하여 직접법으로 과산화수소를 합성한다면, 높은 경제성과 우수 제품을 생산하리라 기대되는 바이다.
저자
Tomoya Inou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2
권(호)
35(1)
잡지명
ペトロテック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7~21
분석자
정*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