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리액터 기술에 의한 직접법 과산화 수소 제조
- 전문가 제언
-
○ 과산화수소 제조의 유래는 최초로 1818년 프랑스의 Thenard가 과산화 바륨을 이용해 황산, 질산, 비산 및 인산 등의 산류로 화학 작용을 연구 하던 중 발견하였고, 그 후, 1953년 미국 듀퐁사가 비전해법인 안트라퀴논법의 공업화에 성공하여 그 후 전해법과 함께 각국에서 과산화수소제조에 사용되었다.
○ 강력한 산화력이 있는 과산화수소는 펄프, 제지 등의 표백제로 사용되는 것 외에도 각종 전자기기제품의 세정제 및 화학제품의 산화제 등으로 유용되고 있다. 현제 과산화수소 제법은 미국 듀퐁사가 개발한 안트라퀴논법인 금속 촉매를 이용한 방법으로 생산되고 있다.
○ 이 안트라퀴논법은 반응이 다단계의 복잡한 반응이므로 부생성물이 다양하게 생성되는 결점이 있어 최종 생성물인 과산화수소를 분리하여 정제하는 공정에 많은 에너지와 비용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연구의 대체법으로 과산화수소를 직접 합성하는 생산방법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부산물로 생성되는 것은 단순한 물 뿐이므로 최종생성물 회수에도 비용이 저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많은 연구결과에 따르면 과산화수소 직접생산 반응 시 금속 촉매의 기반을 두는 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국내 기술동향을 보면 금속촉매인 팔라듐 촉매를 이용해 고분자 지지체에 고정한 후, 산소와 수소만으로 과산화수소를 합성한 공정을 통해 높은 수율과 생산성을 확보하는 기술을 개발한 바 있으나, 본 연구내용을 보면 마이크로 리액터를 사용할 때 직접 금속 팔라듐을 사용치 않고, 팔라듐/산화알루미늄 또는 팔라듐/이산화티타늄 등의 촉매와 담체를 사용하므로 낮은 압력과 싼 가격으로 합성이 가능하여, 우리도 향후에 본 연구 논문을 응용하여 직접법으로 과산화수소를 합성한다면, 높은 경제성과 우수 제품을 생산하리라 기대되는 바이다.
- 저자
- Tomoya Inou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35(1)
- 잡지명
- ペトロテック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7~21
- 분석자
- 정*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