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에피토프로 가동되는 B-세포 림프종에 대한 DNA 백신 설계

전문가 제언
○ DNA 백신은 항원을 암호화하는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의 DNA를 DNA 운반체인 플라스미드에 융합시켜 생체 내에 주입한다. 그러면 숙주의 합성 기구를 사용하여 항원이 합성되고 면역계의 면역반응이 일어난다. DNA 백신은 감염성 질병뿐만 아니라 암 제거를 목표한 백신의 개발도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 종래의 1세대 백신은 죽은 미생물이나 약하게 만든 살아있는 미생물을 사용하여 백신을 만들었다. 이 경우, 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다. 장점은 살생 T-세포 반응, 보조 T-세포반응 그리고 항체 면역을 유발할 수 있다. 2세대 백신은 항원 단백질의 소단위체를 이용하는데, 보조 T-세포와 항체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나 살생 T세포 반응은 일으키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 DNA 백신은 3세대 백신으로 근래에 주목받는 분야이고 epitope(또는 항원 결정기)의 DNA를 많이 사용한다. 항원의 큰 분자에서 극히 작은 부분만이 항원으로 작용하므로 이 epitope를 찾아야 한다. 근래에는 reverse immunology 방법을 사용하는데, epitope가 부류I 및 부류II MHC 분자에 가장 잘 결합하는 점을 이용한다. 이와 함께 컴퓨터로 MHC와 단백질의 결합을 예측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같이 이용한다.

○ DNA 백신에도 몇 가지 약점은 있다. 세포내에서 epitope의 발현을 증진시켜야하고, 암에 대한 백신을 개발할 때는 살생 T-세포의 발현이 중요하다. 따라서 DNA백신 설계단계에서 필요한 조작을 수행하여야 한다. 예컨대 epitope 발현을 위해서 촉진유전자를 도입하고, 특히 암세포 치료용 백신의 경우에는 CD4+ T세포의 도움이 필수이기 때문에 적당한 CD4+ T세포 epitope의 도입이 필요하다.

○ 세계가 DNA 백신에 주목하여 이 분야의 연구가 매우 활발하다. 국내에서도 악성 흑생종 치료용 DNA 백신에 대한 연구와 만성 C형 간염치료용 DNA백신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 밖에 많은 암에 대한 연구도 기대해 볼 수 있다. DNA 백신의 실용화는 가까운 장래에 이뤄질 것이고, 따라서 이에 대한 사전준비가 요망된다.
저자
Sandra Iuresci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30
잡지명
Biotechnology Advance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372~383
분석자
서*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