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에서 생산된 재조합 단백질의 분리와 정제
- 전문가 제언
-
○ 재조합 단백질은 생체에 소량 존재하는 단백질을 대량으로 얻는데 목적이 있다. 예컨대, 당뇨병에 쓰이는 인슐린은 돼지에 극히 소량밖에 없으므로 많은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다량의 인슐린이 필요하며, 이런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것이 유전자 조작에 의한 대량생산이다. 여기서 재조합 단백질 생산 체계, 혼합물로부터 표적 단백질의 추출과 정제 그리고 경제성 등을 논의한다.
○ 지난 수십 년 동안, 많이 연구된 단백질 발현체계는 종자(옥수수, 쌀등), 잎(담배, 상추 등), 수생생물(개구리밥), 식물세포 배양(담배 등), 솜털뿌리배양 그리고 이끼와 녹색조류 등이었다. 종자는 여러 가지 잎에 근거한 발현체계도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갖는다. 발현 체계의 선택은 발현할 단백질의 종류와 용도 그리고 경제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 발현된 단백질은 먼저 분리하여 정제되어야 한다. 먼저 섞여 있는 잔사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야 정제 단계의 효율과 경제성을 제고할 수 있다. 이 단계가 일차 회수단계이고 발현체계가 잎, 종자 또는 반응기 인가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진다. 이 과정에서 불필요한 찌꺼기들이 제거되고 재조합 단백질이 들어있는 비교적 깨끗한 분획을 얻어서 다음의 정제 단계로 들어가야 한다. 정제에는 전통적 방법인 이온교환 크로마토그래피법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 밖에 친화표지법, 원심분리를 이용한 비-크로마토그래피법 등이 연구되고 있다.
○ 국내에서는 제약회사와 연구소등에서 재조합 단백질의 연구가 활발하다. 골형성 단백질, 항암물질, 항체, 백신의 생산시스템, 그리고 재조합 단백질의 추출과 정제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 생산 시스템의 단백질 발현의 수준을 높이고 단백질의 정제 방법 등을 개선하며 경제성 있는 제조 방법을 고안하는데 주력하여야 할 것이다.
- 저자
- Lisa R. Wilken, Zivko L. Nikolov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30
- 잡지명
- Biotechnology Advanc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419~433
- 분석자
- 서*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