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생물유지에 있는 비소
- 전문가 제언
-
○ 비소는 비상(砒霜)을 구성하는 원소이다. 비상은 삼산화비소로, 예부터 동서양 모두에서 사람을 독살하는데 사용되어 ‘독약의 왕’ 또는 ‘왕의 독약’이라고도 불렸다. 비소는 생활권에도 비교적 높은 농도로 들어있어 세계적으로 심각한 환경오염문제를 야기하는 원소이다.
○ 비소와 비소화합물이 독성이 매우 강하기는 하나 낮은 용량의 비소는 최초의 화학요법제인 살바르산으로 심각했던 성병특효약으로 사용되었다. 최근에는 급성 골수성 백혈병치료제로 허가되었다. 여러 비소화합물은 목재방부제, 제초제, 살충제, 사료첨가제 등으로 사용되었고, 최근 n-형은 반도체의 dopant에, 비소화갈륨(GaAs)화합물은 반도체에 중요하게 사용된다.
○ 비소는 삼가물질의 독성이 오가의 것보다 강하고 유기비소화합물의 독성은 무기 것보다도 약하다. 육상생물의 자연함유량은 0.1~0.2ppm이지만, 해양의 어패류 해초류에서는 수십ppm에 달한다. 이것은 오염에 의한 것보다 해수 중에 함유되는 20ppb의 5가의 무기비소를 미생물대사에 의해 농축된 것이고, 그 화학형은 어패류에서는 arsenlbetaine, 해조류에서는 dimethyl 비소가 ribose와 결합한 arsenosugar 등이다.
○ 자연으로 존재한 것이나 사람이 사용하는 비소화합물들은 식품, 토양 및 지하수의 오염 원인이 된다. 일부 세균은 비소화합물을 대사물질로 사용하여 DNA 및 ATP를 구성하는 인의 일부가 비소로 대체될 수 있음도 발견되기도 했다.
○ 식품위생법에서는 청량음료수에는 ‘검출하지 않는다.’이고 채소, 과일에는 잔류농약기준으로 As2O3로서 1.0 혹은 3.5ppm 이하로 정해져 있다.
○ 2010년 최 등은 ‘농산물 중 비소 위해평가’를 한국환경농학회지 발표했고, 2011년 이 등은 ‘삼광광산주변 비소오염토양에 대한 안정화공법 적용성 평가’를 대한자원환경지질학회지에 보고하였다.
- 저자
- Veronika Sele, Jens J. Sloth, Heidi Amlund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133
- 잡지명
- Food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618~630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