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강슬래그에 의한 피재농지의 재생
- 전문가 제언
-
○ 동일본 대지진 시의 쓰나미에 의해 재해를 입은 수답을 재생시키는 데는 해수의 나트륨문제와 이토의 황화물 문제를 해결 할 필요가 있다. 이것에 관하여 제강슬래그는 토양에 흡착한 나트륨을 제거하고 제염후의 염기문제를 조정하는데 필요한 칼슘, 유화수소의 해를 억제하는 효과를 가진 철이나 수답(논)의 토양회복에 유효한 규산이나 미량요소 등을 공급할 수 있으므로 전원을 재생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로 기대되고 있다.
○ 제강슬래그는 제강 시의 각 공정에 따라 조성이 달라진다. 급냉 시와 서냉 시에 다양한 상이 석출되며 용출속도는 각 상에 따라 크게 다르다. 각 상의 조성과 존재비율은 전체 조성과 냉각조건에 따라 변화하므로 비료로 특성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조건을 밝혀 둘 필요가 있다. 국내의 포스코, 현대제철 등에서도 슬래그 재활용연구에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 농업용 비료의 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아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고로슬래그의 용도는 현재 고로시멘트가 주이며 슬래그에 포틀랜드시멘트와 석고를 혼합분쇄하여 만든 대표적인 혼합시멘트이며 고로슬래그의 혼입량에 따라 A종, B종, C종의 구별이 있고, 그 성질도 다소 차이가 나며, 바닷물의 작용을 받는 구조물, 터널 등의 시공에 효과적이다. 그 외 고로수쇄슬래그, 석고슬래그시멘트, 고황산염슬래그시멘트 등이 있으며, 슬래그울은 섬유상으로 만들어 가볍고 보온능력이 뛰어나 보온통, 보온판, 방화복 등에 사용된다. 앞으로 슬래그의 재활용을 더욱 활성화 시키기 위하여 신기술개발에 대한 연구와 지원을 크게 늘려 나가야 하겠다.
- 저자
- KITAMURA shiny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82(11)
- 잡지명
- 金屬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011~1015
- 분석자
- 김*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