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을 이용한 면의 항균가공
- 전문가 제언
-
○ 최근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위생성과 쾌적성 제품에 대한 관심이 커져 항균, 방취 가공 직물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실정에서 이 총설은 관련된 분야에 상당한 도움을 줄 것으로 본다.
○ 이 총설은 직물에 나노기술을 이용하여 직물의 항균성을 부여하기 위한 중요한 과학적 연구와 발전에 대한 전망을 하기 위한 관점에서 시작했고, 필연적으로 편리한 항균제와 그들의 직물에 대한 활용에 대하여 보고하고 있다.
○ 직물에 항균성을 부여하는 방법으로 본 총설에서는 좋은 항균 능력과 이들을 응용할 수 있는 무기나노구조재료에 초점을 맞추었다. 직물의 항균가공에서 나노기술의 중요성을 계획하는 예측 역시 전망했다.
○ 졸-겔 공정에 대한 연구는 제품의 화학조성의 정확한 조정이 가능한 값싸고 저온에서 가능한 기술이라는 점에서 기대되는 분야이다. 여기서는 졸-겔 방법을 이용한 항균성 직물을 만드는 기구를 설명하고 있다. 즉 졸-겔 공정으로 여러 가지 전구체를 활용하여 항균성이 있는 나노금속입자와 반응을 진행한다면 더 많은 기능을 갖는 항균성 직물을 만들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 금속나노입자를 사용한 항균, 방취가공은 2000년도 초부터 시작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상당한 수준에 와있는 것으로, 은 나노입자를 사용한 항균성 직물들이 (주)효성, (주)유화의 공동상품[매직실버], (주)코롱의 [ATB-100] 등이 2003년부터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일본을 비롯한 선진국에 비하여 미약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더 많은 기초연구와 응용연구를 지속적으로 계속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Moustafa M.G. Fouda, E.S. Abdel-Halim, Salem S. Al-Dey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92
- 잡지명
- Carbohydrate Polymer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943~954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