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성고분자의 시장과 개발동향
- 전문가 제언
-
○ 전도성고분자란 전기전도성을 기진 고분자 재료의 호칭이다. 최근 전도성고분자의 성능이 향상되어, 원재료가 값이 싸고 가볍고 유연성이 커서, 유기계태양전지, 유기EL, 투명전도막 등에 응용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폴리(3,4-에틸렌디옥시티오펜) (PEDOT)는 높은 내열성과 전도율을 가지고 있어 활발히 연구 개발되고 있으며, 이미 전해콘덴서의 음극재료나 대전방지제로 실용되고 있다.
○ 현재 전도성고분자 시장분포를 보면, 수량면에서 티오?계가 70%, 피롤계가 20% 그리고 나머지가 아닐린계 및 기타가 차지하고 있으며, 가격 면에서는 티오펜계가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앞으로 발전은 티오펜계를 중심으로 발전하리가 본다.
○ 티오펜계의 대표적인 전도성고분자는 화학 중합에 의해 3,4-에틸렌디옥시티오펜(EDOT)에서 얻어지는 PEDOT을 가공 수식하여 만든 PEDOT: PSS라 할 수 있다.
○ PEDOT:PSS 개발은 초기에는 대전방지제 용도로 이용되었으나 투광성을 살린 유기 일렉트로닉스재료로 기대되어 이에 대한 기초연구와 투명전도막, 유기EL, 색소증감태양전지 등 응용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도 대전방지제를 비롯하여 유기태양전지의 핵심소재 및 기술동향 등이 학술논문이나 특허에 많이 기재되는 것으로 보아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최근 전도성고분자를 취급하는 메이커도 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SKC(주)도 투명전도막의 연구와 시판을 하고 있다. 가격 면에서도 경쟁이 격화되리라 보지만 앞으로 10년 이상 확대성장 될 것으로 예상하고, 다양한 소재 중에서도 PEDOT이 주를 이를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Iguchi Magot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60(11)
- 잡지명
- 工業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9~13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