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친화형 진공침탄로
- 전문가 제언
-
○ 최근 일본에서 보급되고 있는 전기 가열식 진공 침탄로는 종래의 가스 침탄로에 비교하여 CO₂배출량을 47% 억제하는 에너지 절약형 설비이다. 또 복잡한 조건설정 작업을 PC로 자동화하여 현장의 숙련에 의존하지 않고, 비숙련자도 안정한 작업이 가능하여 우수한 품질을 얻을 수 있음을 실현시켰다.
○ 지구 온난화 억제를 위하여 에너지절약, CO₂감축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호응하기 위한 기술개발은 앞으로 그 중요성이 가속화 될 것으로 여겨지므로 국내 열처리 업계에서도 이러한 장치의 개발과 활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야 하며, 특히 설비비의 저감화로 보급의 확대에 힘써야 한다. 이를 위하여 산?학?연?관이 협동 체제를 구축하여 추진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국내의 열처리분야의 시장성은 년간 약 1조 원대이며 이 중 침탄부분은 약 40%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진공 침탄부분은 약 0.2% 정도로 미미한 실정이다 이는 진공 침탄후 담금질처리와 N₂가스분위기 중에서 냉각하여야 하는 문제 등이 있어 제품크기가 10mm 이상의 경우 적용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 국내의 진공침탄 설비는 자체 제작하여 조업 중인 회사가 한 곳으로 유일하며 그 외 다수의 업체에서는 외국산 설비를 사용하고 있는 정도이다. 국내산의 제조 기술력과 수준은 극히 미미하므로 기술력향상과 개발에 더욱 큰 관심을 가져야 하겠다.
- 저자
- HIRONO yasumas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82(10)
- 잡지명
- 金屬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863~868
- 분석자
- 김*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