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축압출기 스크류 및 실린더에 사용되는 내마모 금속재료의 개발
- 전문가 제언
-
○ 플라스틱의 사출성형에서 필수적인 압출기 중 동방향 회전 이축압출기에서 그 중 핵심 부품인 스크류엘레멘트와 배럴의 점점 다양화하는 플라스틱 수지로 부터의 마모는 플라스틱 생산에 지대한 원가 부담을 가져와 이에 대한 내마모성 금속재료에 대한 연구 개발이 불가피하여졌다.
○ 인도에 소재한 STEER사는 스크류엘레멘트와 배럴 전문으로 제조, 공급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기존 많이 사용되는 공구강에 대응한 WR시리즈를 개발 적용하였고 이를 개량하여 “Acrolloy4"를 개발하여 다양화하는 플라스틱에 의한 내마모성을 향상시켰다. 특히 충격강도를 개선하여 다양화하는 플라스틱에 대한 내마모성을 향상시켰음을 알 수 있다. 자동차산업, IT산업을 리드해 나아가는 우리나라는 더욱 관심을 가져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 일축압출기는 범용압출기로 열가소성수지 압축에 적당하고 이축압출기는 스크류 플랭크의 맞물림을 이용해서 흐름이 둔한 수지를 압출할 수 있는 것이 큰 특색인데, 주로 경질의 염화비닐 압출에 이용되고 있다. 이축 압출기는 일축 압출기에 비해 동일 압출 량에 대한 설비비가 비싸나 수지송출의 안정성이 좋고 수지 체류시간이 균일하다. 그러나 수지혼합은 일축압출기에 비해 이축압출기가 더 좋지 않은 점도 있다. 이를 개선한 것이 동방향 회전 이축압출기로 향후 주 시스템이 되리라 판단된다.
○ 플라스틱은 현대 산업에서 없어서는 안될 매우 중요한 자원이지만 지구환경 보전이란 최대 명제에 대응해 나아가야만 한다. 이에 바이오매스 유래수지와 천연식물섬유의 혼련에서의 기술과제 극복으로 바이오매스 유래수지의 범용화, 혹은 나노오더 알로이의 생산성 향상 등 추진하여 가야할 것이다.
- 저자
- Kono Shoz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24(10)
- 잡지명
- 成型加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79~584
- 분석자
- 최*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