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건강에 미치는 기온의 영향
- 전문가 제언
-
○ 아이들은 극한온도에 취약하다. 주위온도와 아이들 건강에 관련한 2012년 2월까지 발표문헌을 검토하여 장래 연구방향을 제안한다. 아주 어린아이들 특히 한 살 미만의 영아는 열에 취약하여 죽는다. 고?저온은 주로 위?장관 질병, 말라리아, 수족구병, 호흡기질환 같은 어린이 전염성 질병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 습진 같은 소아과 알레르기성 질병은 극한온도에 예민하다. 열사에 노출되면 아이들에게 신장질환, 발열, 전해질 불균형 등의 발생빈도가 분명히 많아진다. 아이들에 대한 고?저온으로 인한 사망률과 이환율의 균형을 규명해야 한다.
○ 아이들의 특수원인 사망률에 대한 한동안의 추위(2~3일)의 영향평가는 극한온도의 영향정량화에 가장 예민한 온도노출과 건강영향을 규명해야 한다. 기온과 건강관계에서 나타날 현상을 규명해야 하고 여러 가지 기후변화에 아이들 질병부담을 도출해야 한다.
○ 겨울에 사망률은 마드리드에서 어린이(0~9)에게 6℃(최고기온)가 한계며, 멕시코의 어린이사망률은 추운겨울(11℃)에 10.9%까지, 몬트레이(0~15세)는 5.5%까지 올라다. 다른 소아과 위·장 질환 지역도 기온과 연관이 있다. 호주 New South Wales에서 최고기온은 위·장 질환을 증가시키고 6살 미만의 어린이에게 위·장염의 불시출현과 관계가 크다.
○ 논쟁이 아직 있지만, 기온은 말라리아 발생빈도에 민감한 예보자다. 잠비아 Nchelenge의 15살 미만의 어린이에게 기온과 월간 말라리아 발생빈도는 부의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르완다에서는 2~9살 어린이에게 최저기온과 월간 말라리아발생빈도만이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낸다.
○ 우리도 이런 연구를 할 수 있는 자료는 있지만 이 자료를 수집?분석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 IT 활용과 보급으로 자료와 능력은 있지만 시간적 여유부족으로 좋은 논문이 나올 수 없는 현실이 아쉽다. 이 문헌에 우리의 자료가 나간 것은 외국사람이 정리한 것이고 우리는 이런 일이 활발하지 못하다. 기관이 여유를 베풀고 학자가 노력해야 한다.
- 저자
- Zhiwei Xu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117
- 잡지명
- Environmental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20~131
- 분석자
- 곽*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