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현장 탐사임무를 위해 개발된 프랑스의 기기-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전문가 제언
○ 프랑스의 최근 및 미래의 우주탐사 시스템과 운영 참여 및 프랑스가 개발한 장비 기기들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프랑스는 유럽 우주 개발기구인 ESA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오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우주 개발의 제일 선진국이다. 그럼에도 모든 부분에서 국제 공조를 이루고 있음을 보여 준다.

○ 논문에서 볼 수 있듯이 우주개발에 언급되는 나라는 러시아, 미국, 일본, 독일이 프랑스와 협동으로 또는 쌍무 협동으로 우주개발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바로 얼마 전 우리나라도 염원이던 “나로호”가 성공리에 발사되어 우주 개발 국가에 포함됨은 주지의 사실이다.

○ 그리고 우주개발은 어느 한 나라에서 자국의 예산만으로 수행하기에는 너무나도 방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국가적 사업이다. 이번 “나로호” 개발에서 보듯이 러시아도 이번 발사에 사용한 1단 로켓은, 러시아 자체도 새로운 사업에 적용할 것을 개발한 것도 사실이다. 이와 같이 국가 간의 공동 개발이 현실적인 상황이다.

○ 한편 논문에서 언급되는 현장 장비 기기들은 화학 성분 분석을 위한 ChemCam을 위시하여 색층 분석기, 레이더 단층 조사기, 지진계, IR 레이저 분광기, 분석 현미경, 레이더 투과기 등등 정밀 측정기구들이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이러한 정밀 기계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 우주발사의 성공과 함께 언급된 우주 관련 산업의 일자리 창출이 언급된 적이 있다. GPS 시스템, 자동차의 에어 백 등은 부수적 산물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다양한 우주개발 관련 기술이 선별적으로 다국 간의 협동 체계 아래에서 효율적으로 선정되고 또한 우주 개발 시장에도 뛰어들 때가 온 것이다.
저자
Pierre W. Bousquet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2
권(호)
81
잡지명
Acta Astronautica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358~368
분석자
이*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