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 로버의 탄성 휠을 위한 설계 방법
- 전문가 제언
-
○ 달 탐험 시의 로버에 대한 연구로 그중에서도 휠에 대한 예비적 설계 방법과 그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2013년 1월 30일 우리나라는 많은 국민이 염원하던 “나로호”가 성공적으로 발사되어 드디어 우주 발사국에 합류하였다.
○ 논문에서 다루는 달 탐사로버에 관한한 현재까지는 러시아와 미국이 달에 로버를 보내고 있는 상황이다. 러시아가 Lunokhod를 1969년도부터 발사하여 첫 번째는 실패하였으나, 1970년과 1973년 로봇 달 로버를 착륙시켜 성공적으로 운영하였다.
○ 미국은 Apollo 14에서 MET를 그리고 Apollo 15에서 17까지는 LRV를 달에 착륙시켜 유인 달 탐사를 수행하였고, 더 나아가 태양계의 토성 위성인 Titan에도 로봇 탐사 로버를 계획하고 있다. 특히나 이러한 경우에는 현장의 메탄을 사용하는 계획까지 포함하고 있다.
○ 한편 본 조사를 수행한 연구 팀은 이탈리아 연구 팀으로 현재 이탈리아는 아직 우주 발사국도 아닌 상태로 있다. 유럽에서는 프랑스가 우주발사에 성공하여 EU를 대표하고 있고, 이탈리아는 그 일부를 담당하고 있는 상황인데, 달 탐사를 위한 미래 로버를 예비적 설계를 연구하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 위와 같은 달 로버 연구 상황을 보면서 우리나라도 이제 우주발사의 성공과 함께 20120년대 초에는 달 탐사선, 그리고 탈 착륙을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달 로버 연구도 결코 빠른 것이 아니라고 본다. 논문은 휠에 한정하여 설계 방법을 조사하였지만 우리에게는 현수장치, 휠, 프레임, 로봇 등등 모든 것이 새로운 것으로 또 더 나아가 추진 시스템을 고려한다면 달에서의 또는 달 궤도에서의 역 추진 등 모두가 새로운 마음으로 도전해야 할 분야이다.
- 저자
- Diego Cardile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81
- 잡지명
- Acta Astronautic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11
- 분석자
- 이*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