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관에서 발암을 완화하는 미세조류 기원 화합물들
- 전문가 제언
-
○ 현재 인류가 봉착한 가장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는 효과적인 항암제의 개발과 감염 병원체를 억제하는 물질의 개발이다. 인류 사망의 가장 큰 원인은 암과 미생물 질환에 기인된다. 이와 같은 작용을 하는 물질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으나 저항성, 변이성 혹은 적용 조건 등의 이유로 보다 유효한 물질에 대한 탐색은 지속되어 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위암의 발생률이 다른 암에 비하여 높으며 H. pylori 감염률 또한 다른 나라에 비하여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을 위해서는 다양한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우선 그 원인에 대한 자세한 규명을 위해서는 식생활 등 여러 가지 원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원인 규명과 아울러 이에 대한 유효한 저해물질을 찾는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각종 연구들과 함께 새로운 시각으로 보다 가능성이 높은 방안의 시도가 요구된다. 육지의 각종 천연 물질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연구가 수행된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바다의 무궁무진한 자원인 해양 생물자원으로의 관심 전환이 필요하다.
○ 해양성 미세조류들에는 수없이 많은 물질들이 암과 감염병에 유효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으나 아직도 이 분야의 연구는 초기 단계에 있다. 현존하는 해양성 화합물의 97%가 분리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따라서 이들 물질의 분리와 유효성 연구는 지속적이며 효과적으로 계획되고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리뷰는 이 문제에 대해서 많은 미세조류 추출물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 현재까지의 연구에서 많은 미세조류 추출물들이 항암작용을 나타내며 H. pylori의 정착과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소개되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국내의 연구 활성화가 필요하다. 또한 항암 작용을 시험할 수 있는 실험실의 육성과 이용에 대한 대책이 요구된다. 해양 자원에 대한 국제 경쟁에서의 우위 확보가 요구된다.
- 저자
- Helena M. Amaro,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31(2)
- 잡지명
- Trends in Bio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92~98
- 분석자
- 신*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