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과 단백질학 사이를 연결하는 나노단백질학
- 전문가 제언
-
○ 나노물질들은 여러 분야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그 중의 하나는 단백질 연구에서의 이용이다. 근래 핵산 탐지 기술은 PCR에 의한 증폭으로 그 감도가 획기적으로 증가하였으나 이에 비하여 단백질 탐지 기술은 낙후되어 있다. 핵산은 그 견고성과 증폭 가능성으로 인하여 획기적으로 발전되어 범죄 및 각종 탐지 등 많은 분야에 유용하게 사용되어 오고 있다.
○ 단백질 탐지 기술은 많은 경우 면역학적 방법에 의존하고 있으며 근래 획기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한계점에 봉착하고 있다. 특히 세포 내에는 언제나 20,000여개 정도의 단백질들이 혼재하여 지금의 방법으로 이들 단백질들을 특이하게 탐지하는 것은 감도와 특이도에서 큰 한계점을 갖고 있다.
○ 단백질학에서의 이와 같은 문제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방안으로 나노물질들의 이용이 기대된다. 나노물질들은 용적에 비하여 작용 표면적이 대단히 커서 여러 면에서 유리하며 적은 양으로서 높은 감도로 시험이 가능하다.
○ 나노 물질을 단백질에 사용하는 경우 우선 질병에 대한 고감도 검사가 가능하다. 예를 들면, 현재의 방법으로 제한된 혈액 시료를 사용하는 경우 검사할 수 있는 종류와 수는 극히 제한되나, 앞으로 나노기술이 도입되는 경우 검사 가능 범위는 크게 확대될 수 있다. 또한 현재의 방법으로 탐지가 어려운 세포 내의 각종 극소 단백질을 규명함으로써 물질 대사 과정의 연구, 신속 진단 등에 그 이용성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 물론 현재 나노물질의 각 분야 이용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신기술 개발을 보다 단시간에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연구팀의 선정, 구성 그리고 연구 추진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조직적인 추진이 요구된다. 이 분야의 개발 노력에 따라서 앞으로 큰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Lee Jia,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31(2)
- 잡지명
- Trends in Bio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99~107
- 분석자
- 신*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